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 투표 이틀째인 5일 오후 광주 서구 학생교육문화회관에 마련된 상무1동 사전투표소에서 확진·격리자들이 투표한 투표용지를 방역복을 입은 관계자가 전달 받아 투표함에 넣고 있다./연합뉴스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 투표 이틀째인 5일 오후 광주 서구 학생교육문화회관에 마련된 상무1동 사전투표소에서 확진·격리자들이 투표한 투표용지를 방역복을 입은 관계자가 전달 받아 투표함에 넣고 있다./연합뉴스

[공감신문] 이성철 기자=20대 대선 사전투표 마지막날인 5일 코로나 확진자·격리자를 대상으로 한 투표 관리에 헛점이 드러나면서 파행을 겪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투표 마감 시간이 4시간이 지난 오후 10시까지도 최종 투표율 집계가 이뤄지지 않았다.

코로나19 확진자와 격리자는 이날 일반 선거인과 동선이 분리된 임시 기표소에서 오후 5시~6시 사이에 투표를 진행했다.

그러나 준비 부족과 부실한 관리 절차로 인해 각 지역 여러 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의 항의가 잇따르면서 대혼란이 빚어졌다.

특히 확진자용 임시 기표소에는 따로 투표함이 없고, 참관인이 박스나 쇼핑백 등을 이용해 기표용지를 대리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자 부정선거 우려가 있다는 항의가 빗발치기도 했다.

코로나에 확진된 김부겸 국무총리도 투표함이 아닌 선거사무원이 들고 있는 비닐봉지에 투표용지를 넣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또 불편한 몸을 끌고 투표소로 나온 확진자들이 1~2시간씩 대기하는가 하면 수도권의 한 지역에서는 기다리다 쓰러지는 확진자가 나오기도 했다.

또 확진자용 임시 기표소에는 따로 투표함이 없고, 참관인이 박스나 쇼핑백 등을 이용해 기표용지를 대리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자 부정선거 우려가 있다는 항의가 빗발치기도 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확진자·격리자 투표에 대한 선거관리위원회의 대응이 미흡했다는 글이 대거 올라왔다. 

‘쇼핑백이 확진자 투표함이다’며 선거사무원이 의자 위에 올려둔 쇼핑백을 지키고 있는 모습이 올라오기도 했고, 청테이프로 밀봉한 종이 박스를 간이 투표함으로 사용하고 있는 모습 등도 올라왔다.

인천 연수구에서는 선관위의 준비 미흡에 대한 주민 항의로 사전투표가 중단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선거법 위반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현행 공직선거법 제157조(투표용지수령 및 기표절차) 4항은 ``선거인은 투표용지를 받은 후 기표소에 들어가 투표용지에 1인의 후보자를 선택하여 투표용지의 해당란에 기표한 후 그 자리에서 기표내용이 다른 사람에게 보이지 아니하게 접어 투표참관인의 앞에서 투표함에 넣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중앙선관위는 ``규정상 투표소마다 하나의 투표함을 설치하게 돼 있다"며 ``확진자가 임시기표소에서 투표한 용지를 바구니에 담아 이동한 것은 확진자와 일반인의 동선을 분리하기 위해 사전에 계획된 조치였다"고 해명했다.

한편, 여야 모두 이날 투표 관리가 부실하게 이뤄졌다는 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서영교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은 입장문을 통해 ``사전투표 마지막날인 오늘, 코로나 확진자 분들의 사전투표에서 혼선이 잇따랐다.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러 나오신 유권자들께서 추운 날씨 밖에서 수십분간 대기하는 등 불편함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거관리위원회에 대책을 촉구했다"며 ``전국의 투표소 상황을 전부 체크해서 불편했던 부분들은 국민께 양해를 구하고, 보완해야 할 부분을 찾아 대책을 마련하여 본투표에서 같은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강력하게 지적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선관위의 무능함에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코로나 확진자 및 격리자를 대상으로 한 사전투표가 어떻게 이렇게 엉망일 수 있나”라며 ``이렇게 부실하고 허술한 투표를 관리랍시고 하고 있는 선관위의 무능함에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토록 철저한 선거준비를 요청했지만 이토록 허술하고 준비되지 못한 선관위를 이젠 더이상 신뢰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우리 당은 국민의 민심을 왜곡하는 그 어떤 형태의 불법‧부정‧부실 투개표를 용납치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오늘 투표하신 분들의 표가 도둑맞지 않도록 반드시 지켜내겠다”며 ``3월 9일 본투표 전이라도 오늘 드러난 부실 관리실태를 빨리 점검해 본투표에선 차질이 없도록 조치하겠다. 국민의힘은 국민 한분 한분의 진심어린 표심이 절대 왜곡되지 않도록 감시자의 역할을 더 확실하게 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