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사회복무연수센터서 인권교육·성격검사·취업진로설계 등 진행

병무청

[공감신문] 윤정환 기자=인권교육, 취업진로설계 등 새로운 과정이 추가된 사회복무요원 복무교육이 시작된다.

14일 병무청은 “충북 보은에 위치한 사회복무연수센터에서 인권교육 및 성격검사, 취업진로설계 등 교육과정이 신설‧보강된 2019년 사회복무요원 복무기본 교육을 이날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복무기본 교육이란 사회복무요원이 공무수행자로서의 정신자세 확립을 위한 교육이다.

병무청은 사회복무요원들이 공무수행자로서 복무규정을 준수하고, 사명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복무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다.

특히 올해부터 모든 교육생에게 인권교육 과목을 신설해 사회복무요원들이 사회적 약자 보호에 앞장서도록 했다. 

14일부터 병무청은 새로워진 사회복무요원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종합성격검사를 도입해 검사결과를 통한 심리상담으로 향후 안정적인 복무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했다. 나아가 취업진로설계 과정을 추가 개설하여 사회복무요원들이 복무 후 진로 찾기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현재 사회복무요원으로 복무하고 있는 인원은 5만8000여명이다. 올해 교육은 12월 20일까지 3만8000여명의 사회복무요원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사회복무요원은 거동이 불편한 노인을 돌보고 장애아동의 손발이 되고, 응급상황에서 위독한 생명을 구하는 등 민생현장에서 국민의 삶을 책임지는 ”혁신적 포용국가” 기조를 뒷받침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기찬수 병무청장

기찬수 병무청장은 “교육소집이 시작되는 오늘, 전국 각지에서 수송버스를 타고 온 교육생들을 직접 맞이할 것”이라며 “식사를 함께 하며 교육에 대한 의견과 애로사항을 청취한 후 교육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복무연수센터 교육운영진은 2019년, 교육생 안전수송과 교육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교육운영이 알차고 순조롭게 운영 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교육을 실시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 청장은 “여러분은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사회복무요원임을 잊지 말고 이곳에서 열심히 배워 복무기관에 돌아가서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우리 사회를 밝혀주는 등불의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