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는 임신성 당뇨에 좋은 음식 중의 하나다.(사진=ⓒGetty Images Bank)

임신성 당뇨 원인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에 의해 유발되고 임신 중 당대사의 생리학적인 변화가 과장되어 나타난 결과로 임신으로 인해 처음 발생한 당대사 장애이다. 주로 임신 중반기, 말기에 대사 장애로 태아에게 손상을 초래한다. 이러한 임신성 당뇨병의 원인으로 임산부의 체내에서 2~3배의 인슐린을 요구하는데 임산부가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현상이 생겨 이 요구를 감당하지 못하면서 임신성 당뇨병이 나타나게 된다.

임신성 당뇨 증상

임신성 당뇨병으로 임산부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양수가 많아질 수 있다. 이러한 양수과다증은 자궁을 긴장시키기 때문에 조기진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조기진통이 계속된다면 조산이 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임신성 당뇨병 임산부는 체중이 4 kg 이상의 거대아를 분만하게 될 확률이 높고, 거대아는 산도를 빠져 나오기 어렵기 때문에 출산에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이 외에도 요로감염, 임신중독증 등이 나타난다.

임신성 당뇨병은 태아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임신성 당뇨병은 기형 빈도가 증가하는 것과는 관계가 없지만 임산부가 혈당이 높으면 신생아 저혈당, 신생아 황달, 호흡곤란증 등 신생아 합병증의 발생률이 증가할 수 있다. 따라서 꾸준한 임신성 당뇨 검사를 통해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임신성당뇨에좋은음식

임신성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 임신성 당뇨 수치를 꾸준히 확인하는 법도 좋지만 임신성 당뇨 식단을 통해 임신성 당뇨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임신성 당뇨에 좋은 음식은 대표적으로 오미자차 있다. 오미자는 그 자체로 약리적인 기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임신성 당뇨외 에도 대뇌 피질의 기능향상, 혈액 순환 장애 개선, 분만능력 향상, 신경쇠약, 심혈관 기능 조절, 시력감퇴, 소양성 피부병 및 홍진 등의 질병에 사용되어 왔다.

또한 레드비트도 임신성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레드비트에 들어있는 '베타인' 성분이 당뇨의 완화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밖에 시금치, 사과, 체리 등도 임신성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