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글로벌기업가정신연구’ 결과 발표...기회형 창업 전년대비 4단계 올라

서울 강남구에 있는 무료 창업상담 공간 / 서울 강남구 제공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21일(현지시간) 칠레 산티아고에서 발표된 글로벌기업자정신연구(이하 GEM) 결과에 따르면 한국이 창업생태계관련 지표 대부분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매년 글로벌기업자정신연구협회(GERA)가 창업 생태계 전반에 관해 전 세계 국가를 대상으로 조사 후 발표하는 보고서다.

2018년 국내조사 중 일반인 조사는 창업진흥원, 전문가조사는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에서 수행했다.

일반성인조사의 경우 전 세계 49개 국가가 참석했다. 창업 태도, 창업 활동, 창업 열망을 구성하는 주요 지표별 지수와 국가별 순위로 구성돼 있다.

한국은 총 17개 조사항목 중 16개의 지표에서 개선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회형 창업은 전년대비 2.9%p 증가한 67.1%로 전체 국가 중 4위를 기록했다. 전년대비 4단계 상승한 수치다. 반대로 생계형 창업은 전년대비 1.0%p 감소한 21.0%로 전체 국가 중 27위로 전년대비 4단계 하락해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그 외에도 ‘직업선택 시 창업 선호’, ‘성공한 창업가에 대한 사회인식’, ‘언론의 창업 관심도’ 등 다양한 지표에서 나아진 결과가 나타났다.

창업·취업 박람회

국가전문가조사의 경우 전세계 54개 국가가 참여했다. 한국은 12개 지표 중 6개는 크게 개선됐고 6개는 전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창업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 정책이 적절한지 확인하는 ‘정부정책(적절성)’은 전년대비 0.38점 증가해 6.41을 기록했고, 전체 국가 중 5위를 차지했다. 또 세금과 기타 정부 규제에 대한 수준을 확인하는 ‘정부정책(규제완화)’ 부문은 전체 국가 중 17위를 기록해 전년대비 한 단계 상승했다.

또 정부와 민간의 금융 지원 수준이 적절하고 충분한지를 평가하는 ‘재무적 환경’은 11단게 오른 25위를 기록했다. 이는 최근 정책자금 연대보증 폐지 등과 벤처투자 증가세로 창업기업 유동성이 풍부해진 상황과 일치하는 방향성을 보여준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2017년 발표한 ‘혁신창업생태계 조성방안’ 이후 추진된 다양한 정부의 지원책과 민간의 창업붐이 시너지 효과를 내 점차 우리나라의 창업생태계가 개선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