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암 발생 현황과 특징은?

전립선은 남성의 생식 기관 중 하나다. 정액을 구성하는 액체 성분의 일부를 만들어서 분비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전립선은 중년 남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전립선 비대증과 드물게 발생하는 전립선암으로 관련 질환이 알려졌다. 전립선암은 전립선비대증과 달리 생명에 치명적으로, 조기 진단이 필요하다. 전립선암의 원인은 유전적, 남성호르몬의 영향, 음식 및 식이습관 등이 있다.

▲전립선암의 원인은 유전적, 남성호르몬의 영향 등 다양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전립선암 증상은 무엇?

대부분의 다른 암과 비교해봤을 때 전립선암은 증식하는 속도가 느린 것으로 알려졌다. 초기 전립선암의 특별한 증상은 없다. 그러나 어느 정도 암이 진행된 이후에는 배뇨 증상이나 전이에 의해 증상이 발생한다. 전립선암 증상으로는 요도 압박을 통해 소변 줄기가 가늘어져 소변 배출이 어려워지는 것이다. 또 소변을 본 후에도 소변이 남아있는 것 같은 잔뇨감이나 빈뇨 증상 등이다. 소변을 참지 못해 지리는 증상도 있다. 이외에도 정액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혈뇨, 골반이나 척추 등의 전이로 인해 골반통이나 요통이 발생한다.

전립선암 예방하는 음식을 알아보자.

전립선암은 치료를 받아 완치된다 해도 여러 부작용을 남기는 질병이다. 대표적인 전립선암의 부작용은 발기부전이나 요실금, 요도 협착, 방광경부의 수축 또는 협착 등이 있다. 전립선암을 예방하기 위해 전립선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가장 좋다. 전립선에 좋은 음식은 대표적으로 토마토가 있다. 토마토 속 라이코펜 성분은 항상화 작용을 도와줘 전립선암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전립선암은 조기 발견시 완치율이 높으므로, 미리 예방하고 검사하는 것이 중요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전립선암 완치율은 얼마나?

전립선암은 조기 발견 시 완치율이 90%이상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초기 전립선암은 특별한 증상이 없다는 것이 문제다. 전립선암의 증상인 소변 줄기가 가늘어지거나 빈뇨, 잔뇨감 그리고 요통이나 척추통증 등의 확실한 증상이 있고, 다른 부위로 전이되면 완치율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