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선관위, 황·오에 책임당원 부여...각각 소상공인·충남 천안 찾아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자유한국당 중앙당사에서 전당대회 당 대표 출마를 선언 후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자유한국당 선거관리위원회가 29일 오후 황교안 전 총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에 대해 전당대회 출마를 허용했다. 전대 출마 자격 논란에서 자유로워진 황 전 총리와 오 전 시장은 이날 오후부터 본격적인 민생 행보를 이어갔다.

한국당 선관위가 이날 오후 2·27 전당대회에서 유력 당권주자로 꼽히는 황 전 총리와 오 전 시장에 ‘책임당원’ 자격을 얻을 수 있도록 비상대책위원회의 의결을 주문했다.

당 선관위는 이번 전대에서 당대표·최고위원 선거의 후보등록 신청자가 경선 기탁금을 납부하고 입당원서 또는 당비를 정기납부했다는 출금이체 신청서를 제출했을 경우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할 수 있도록 비대위에 의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당원규정 제2조4항에서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 등의 요청이 있는 경우 최고위원회의의 의결로 책임당원 자격부여 요건을 변경할 수 있다’는 내용에 따른 것이다.

29일 박관용 자유한국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오른쪽)이 국회에서 회의를 마친 뒤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박 위원장은 선관위 결의안이 비대위에서 부결될 가능성에 대해선 “당규에 의하면 선거관리에 관한 규정에 대해 선관위가 최고 의결기관이라는 규정이 있다”며 “오늘 우리가 결정한 것에 더 이상의 논의는 있을 수 없다”고 역설했다.

당 선관위는 2시간 20분여 회의 끝에 이같이 결정하고 두 후보자에 대한 출마 자격 논란을 종식시켰다.

황 전 총리는 이날 공식적으로 당대표 출사표를 던졌다. 이후 곧바로 성북구에 있는 전국가맹졈협의회를 찾아 소상공인 간담회에 참석했다. 황 전 총리는 이 자리에서 최저임금과 주휴수당 등과 관련 “고충을 가감 없이 말씀해주시면 앞으로 한국당 정책에도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당권 도전에 나선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29일 충남 천안에서 열린 충남도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오 전 시장은 이날 충남 천안으로 내려가 중부의 민심을 얻는 데 주력했다. 오 전 시장은 천안에서 이완구 전 국무총리의 팬클럽인 ‘완사모’ 10주년 행사를 찾고, 이어 충남도당 신년회에 참석했다.

오 전 시장은 신년회에서 자신을 ‘충청도 사위’라고 소개하면서 “이번 전대는 무능하고 부패한 정권을 심판할 수 있는 간판선수를 뽑는 전대”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 지위를 남용하고 정보를 독점해 돈벌이에 나선 국회의원이 시간이 지나니 영웅이 되고 천사가 되는 것이 제대로 된 나라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전 시장은 아직 공식적으로 전대 출마 발표를 하지는 않은 상태로, 출마선언 날짜를 두고 고심 중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