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화태~백야 연도교 예타 최종 면제로 사업추진 탄력

주승용 국회부의장(오른쪽)이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에게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 국회부의장실 제공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주승용 국회부의장(여수을, 4선, 국토교통위원회)은 균형발전위원회가 전남 여수시 화태~월호도~개도~제도~백야도를 잇는 연도교 건설사업에 대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면제’했다고 29일 밝혔다.

그동안 주승용 부의장은 예타 면제를 위해 균형발전위원장은 물론이고, 기획재정부 장관, 국토교통부 장관 등 관련 기관장들과 면담하며 연도교 건설을 촉구해왔다.

국도 77호선 여수~고흥 간 연륙·연도교는 모두 11개소로 구성돼 있다. 이 사업은 15년 전인 2003년 9월 기본계획 용역이 완료돼 제3차 국도개발 5개년 계획에 반영돼 있었다.

그러나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사업비가 축소됐다. 제4차 국도개발 5개년 계획에서는 11개소 중 4개소(화태~백야)가 제외돼 사업이 중단됐다.

화태~백야 간 4개소의 연도교는 2003년에 기본계획이 수립 됐고, 이중 화태~월호 구간과 월호~개도 구간은 2005년에 기본설계까지 완료됐다. 하지만 현재까지 13년 동안 사업이 중단돼 사업 재개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지역민들은 연도교 건설 사업에 대한 예타가 면제돼 연도교 사업이 재개 되면, 지역 관광산업이 더 활발해지고, 그로 인해 지역경제가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왼쪽부터 주승용 국회부의장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 국회부의장실 제공

주 부의장은 “여수는 2017년 1508만명이 넘는 관광객이 방문해 명실상부 전국 1위의 관광도시가 됐다. 하지만 주요 관광지가 단일 노선인 돌산지역에 편중됐다 교층체증이 극심했다. 이 사업을 통해 현재 돌산~향일암 구간의 교통체증이 해소 될 것이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여수~고흥 연륙·연도교와 함께 남해안 관광 벨트 조성에 탄력을 받았다. 향후 여수 남해 간 해저터널과 연계해서 영호남 상생 발전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