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박2일' 일정, 북미 협상 의지 드러나...'비핵화' 구체적 내용 협상 가능성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워싱턴DC 연방의회에서 행한 신년 국정연설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 장소와 일정을 공식 발표했다.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2차 북미정상회담이 오는 27~28일 베트남에서 개최되는 것으로 확정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미 연방의회에서 행한 신년 국정연설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나는 오는 27일 28일 양일간 베트남에서 다시 만날 것"이라며 2차 북미 정상회담을 공식화했다.

이어 "대담하고 새로운 외교의 일환으로 우리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역사적인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며 "아직 할 일이 많이 남아 있지만, 김정은과의 관계는 좋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리의 인질들은 집에 왔고 핵실험은 중단됐으며 15개월 동안 미사일 발사는 없었다. 만약 내가 대통령으로 선출되지 않았다면 우리는 지금 북한과 수백만 명이 목숨을 잃었을 큰 전쟁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작년 10월 7일 평양공항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배웅하고 있다.

2차 북미정상회담은 작년 6월 12일 싱가포르 센토사섬에서 열린 1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260일 만이다. 양 정상은 1차 회담 당시 2차 회담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빠른 시일 내에 다시 만날 것을 약속하기도 했다. 실제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고위급 회담이 여러 차례 성사되며 북미 대화가 긍정적인 분위기에서 이어졌다.

하지만 미국은 북한에 '선 비핵화' 조치를 요구하고, 북한은 미사일 발사 중단,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등에 '상응하는 조치'를 요구하면서 입장차가 평행선을 달렸다. 이에 작년 안에 열릴 것으로 예상됐던 2차 북미회담이 올해 2월까지 늦춰진 것이다.

2차 북미회담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1박 2일' 일정이라는 점이다.

1차 북미정상회담은 비교적 빠른 시일 내에 회담을 준비하면서 비핵화 관련 구체적인 내용을 담아낼 수 없었다. 이에 양 정상은 '비핵화 로드맵'이라는 큰 틀에서의 합의에 초점을 맞추고 1차 회담을 진행했다. 또 역사상 처음 북미 정상회담이 만나 비핵화 의지를 표명한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강했다. 

지난 2018년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상회담을 열었다.

하지만 2차 북미정상회담은 '비핵화' 플랜의 구체적인 내용을 이끌어 내는 것이 핵심이다. 1차 회담 이후 7개월 여간 북미의 고위급회담·실무회담·뭍밑대화뿐 아니라 남북미·남미·남북 등 다양한 형태로 대화가 이어지면서 비핵화를 둘러싸고 각국의 이해관계를 충분히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이에 이번 북미 정상회담에서는 실질적인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을 담아내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양 정상은 1박 2일 동안 밀도 높은 소통을 필요로 한다는 데에 공감한 것으로 보인다. 

통상적인 정상회담을 생각하면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정상회담 첫날 만찬을 함께한 뒤 다음달 단독·확대정상회담을 갖는 시나리오를 예상할 수 있다. 첫날 정상회담을 한 뒤 다음 날 추가 회동과 오찬이 이어질 수도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