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김용균 사망사고’ 후속대책 발표 이후...당정-시민대책위 장례 합의

지난해 12월 11일 충남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설비점검 도중 사고로 숨진 김용균 씨의 장례는 '민주사회장' 3일장으로 치러지며, 발인은 9일이다.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작년 12월 11일 태안 화력발전소에서 설비 점검 도중 사고로 숨진 비정규직 노동자 고(故) 김용균 씨의 장례식이 7일부터 9일까지 열린다. 지난 5일 당정이 내놓은 후속대책에 합의하고, 사고 이후 두 달 만에 장례가 치러지게 됐다.

고인의 장례는 ‘민주사회장’ 3일장으로 열리며, 빈소는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차려졌다. 7일 ‘태안화력 비정규직 청년노동자 고 김용균 사망사고 진상규명 및 책임자처벌 시민대책위원회(시민대책위)’에 따르면 고인과 함께 태안화력발전소에서 근무했던 비정규직 동료가 이번 장례의 호상(護喪)을 맡는다. 장례 기간 중 일반인들도 빈소를 찾아 조문을 할 수 있다.

고 김용균 사망사고는 ‘위험의 외주화’를 방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김용균법’ 제정에 큰 계기가 된 만큼,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다. 이에 장례 첫날인 이날 오후 2시께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박주민 최고위원 등 민주당 지도부가 빈소를 방문할 예정이다.

당정과 고(故) 김용균 시민대책위가 합의를 한 5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 내 분향소 앞에서 열린 시민대책위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최준식 시민대책위 공동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장례 둘째 날인 8일 오후 7시께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장례위원회 주관으로 촛불집회를 열고 고인을 추모하는 행사를 벌인다.

9일 오전 4시에 발인해 오전 7시께 고인이 생전에 근무하던 태안화력발전소에서 고인의 1차 노제를 지낸다. 시민대책위 관계자는 “고인이 억울하게 숨진 태안화력발전소를 다시 방문해 고인의 한을 풀기 위해 노제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민주사회장으로 치러지는 고 김용균 노동자의 장례식이 치러지기 전 까지 여러 갈등이 뒤따랐다. ‘김용균법’이 작년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한 후에도 시민대책위는 고인의 사망사고에 대한 진상규명 및 후속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용균 씨의 빈소 앞에 시민들의 추모 메모가 붙어 있다.

이에 지난 5일 당정은 진상규명위원회 구성, 사고 발생한 연료·환경설비 업무의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2인1조 근무 등의 내용을 담은 후속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날 고 김용균 씨의 어머니 김미숙 씨는 당정과의 후속대책 및 장례식 일정 합의 이후 기자회견에서 “아들의 처참한 죽음 이후 가슴에 커다란 불덩어리가 들어있는 것처럼 억울하고 분통이 터졌다”며 “용균이의 동료들을 살려 그 어머니들도 같은 아픔을 겪지 않게 하고 싶었다. 모두가 힘을 모아 누구나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달라”고 강조한 바 있다.

고 김용균 씨의 영결식은 9일 정오께 열리고, 오후 3시께 고양시 덕양구 벽제 서울시립승화원으로 옮겨 화장한다.

장지는 경기도 남양주시 마석 모란공원이며, 오후 6시께 하관식이 예정돼 있다.

시민대책위 관계자는 “전태일 열사 등 노동·사회 열사들이 모셔진 마석 모란공원의 상징성을 고려해 유족들과 협의해 장지를 모란공원으로 정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