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1주차에는 증상을 느끼기 어렵지만, 임신 2주차에 접어들 경우 몸살, 미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감기 증상과 혼동할 수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생리예정일이 한참 지났는데 생리전증후군도 없이 생리를 안하는 경우에는 임신이 아닐까 하는 의심을 가지게 된다. 생리를 안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혹시 전과다른 증상이 보인다면 임신 초기증상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임신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대중적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것이 바로 임신테스트기다. 임신테스트기 사용법과 사용시기 및 임신 2주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감기와 혼동하여 잘못된 약처방을 받지 않도록 하자.

임신테스트기 사용법

임신테스트기는 아침 첫 소변으로 확인을 한다. 테스트기를 소변에 충분히 적신 후 평평한 곳에 놓고 설명서에 기재된 판독시간 동안 기다리면 끝이다. 임신테스트기에서 한 줄이 뜨면 비임신, 두 줄이 뜨면 임신이지만 임신 테스트기 상에 표시된 알파벳도 놓치지 않고 봐야한다. 만약 'C' 부분에만 한 줄이 나타난다면 임신이 되지 않았음을 의미하지만, 'T'가 표시된 곳에서만 하나의 줄이 나타나면 테스트기 오류이기 때문에 다른 제품으로 테스트를 해보거나 병원에서 진단을 받는 것이 더 정확하다.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는 언제?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로 적절한 날짜는 관계일로부터 14일 후가 바람직하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소변에 있는 HCG 호르몬 차이가 있고, 여성 호르몬의 강도와 농도에 따라 착상이 되지 않는 경우들도 있으므로 임신테스트기 사용 후 이틀 뒤 재확인 하는것이 도움이 된다. 만약 더 정확한 여부를 알고자 한다면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검사받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 임신테스트기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테스트기 개봉시기, 소변시간 등을 지키는 것이 좋다. (사진=ⓒGetty Images Bank)

임신 초기증상 - 1주·2주·3주 증상

임신 착삭 시기에는 임신 착상 증상으로 배가 당기거나 임신 착상혈이 나타날 수 있다. 임신 1주차에는 별다른 증상을 확인하기가 어렵고, 임신 2주차에 접어들 경우에는 몸살, 미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를 감기 증상으로 오해하여 감기약을 복용 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임신 3주차 증상은 가슴통증과 울렁거림으로 나타나며 질 분비물이 많아질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