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직접 만나본 곳은 두 군데...추후 광주형 일자리 ‘모델’ 추진할 것”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역상생형(광주형)일자리 의미와 향후 계획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8일 청와대는 광주형 일자리 모델이 상반기 내 두 군데 추진될 수 있으며, 나아가 전국적인 확산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 수석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출입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해 “상반기에 잘하면 최소한 한 두 곳은 급물살을 탈 수 있겠다는 기대를 갖고 있다”면서 “정부도 광주형 일자리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많은 분이 ‘다른 지역이 어디냐’고 질문하는데 제가 직접 만나본 지역은 두 군데”라며 “시장님들이 직접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제게 질문하고, 구체적으로 추진할 계획을 제시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외에도 이름을 댄다면 전북 군산, 경북 구미, 대구 등이 아주 구체적인 계획을 가진 것 같다”며 “광주형 모델은 결국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 1호”라며 “지역마다 특수한 제 2, 제3의 광주형 일자리 모델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가운데), 이원희 현대자동차 대표이사(오른쪽),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부장이 31일 오후 광주광역시 서구 광주시청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식에서 협약서에 디지털 서명을 한 후 손을 맞잡고 있다.

광주형 일자리는 적정 수준의 임금과 노동시간, 복지 등을 노사정 협의를 통해 마련하는 일자리 창출 사업이다. 노사민정이 법인을 신설해 지역에 기업을 유치하고, 기업 운영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이 핵심이다.

광주시와 현대차는 지난 달 31일 광주형 일자리에 합의하고 협약식을 했다. 이후 정부는 광주형 일자리 모델 확산을 기대하고 있는 모양새다.

정 수석은 “광주형 일자리가 일반화되는 것은 두 가지 원칙”이라며 “자동차로 시작했는데 다른 사업을 어떻게 확신시킬지, 광주에서 시작한 것을 어떻게 전국으로 확산할지다”라고 말했다.

또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상생형 지역 일자리 개념으로 이것을 법적 지원 방안을 마련 중이다. 2월쯤엔 정책을 발표할 정도로 준비가 진행되는 것 같다”며 “광주형 일자리 타결 과정에서 제기된 이슈들을 모아보니 상생형 지역 일자리를 위해 정부가 무엇을 할지 분명해졌다. 산업부가 이를 모아 제도화는 것을 준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청와대의 지원 계획과 관련해선 “사업 자체에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것은 없고, 지방자치단체가 세제와 재정적인 지원을 하는 것은 이미 합의가 된 상황”이라며 “중앙정부는 예를 들어 공장 설립 때 진입로 문제나 주택·여가 및 복지시설 보급 등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