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는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인슐린이 정상적인 기능으로 작용하지 않을 경우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아 생긴 병을 말한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젊은 연령층의 당뇨 환자가 급증했다고 한다. 이는 현대인들이 패스트푸드 등을 즐겨먹는 고열량, 고지방의 식습관 때문이라 한다. 당뇨병은 망막병증, 신기능장애, 신경병증 등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당뇨 증상이 나타났을 때 신속한 치료와 함께 자기관리에 힘써야 한다. 특히, 당뇨에 좋은 차나 당뇨에 좋은 음식 등을 챙겨 먹는 것이 좋은데 이에 당뇨환자에게 좋은음식을 자세히 알아보자.

▲우엉은 당뇨에 좋은 음식뿐만 아니라 혈압 낮추는 음식, 붓기 빼는 음식으로도 유명하다.(사진=ⓒGetty Images Bank)

당뇨에좋은음식

당뇨 초기증상으로는 심한 피로감과 식사 후 공복감, 체중 저하 등이 있다. 혹시 당뇨가 의심된다면 혈당 낮추는 음식으로 유명한 '우엉'을 섭취하자. 우엉은 우리 몸속 혈당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는 동시에 신장에 좋은 음식, 혈압 낮추는 음식, 붓기 빼는 음식,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유명하다.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선 칼로리 낮음 음식을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으로 '브로콜리' 요리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꼽히며 혈액을 정화시키는 역할을 해 당뇨에도 좋은 음식이다. 또한, 미역은 ‘알긴산’이라고 하는 다당류를 함유하고 있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준다. 뿐만 아니라 미역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으로 심근경색 초기증상이나 고혈압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때 먹어주면 좋다. 특히, 요즘같이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일 때에 섭취해주면 더욱 좋다.

임신성당뇨에좋은음식

임신성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는 먼저 콜라비가 있다. 콜라비는 칼로리가 낮은 것은 물론 비타민 및 섬유질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고 포만감도 오래가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꼽힌다. 아몬드 또한 공복감 해소, 식욕 억제, 포만감 증진으로 비만관리나 당뇨병 발병 위험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다. 곤약도 임신성당뇨에 좋은음식으로 꼽히는데 곤약은 수분이 97%를 차지할 정도로 수분 함량이 높고 체내에 흡수되었을 때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특성이 있어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당뇨에 안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을 알아봤다면 이 와는 반대로 당뇨에 안좋은 음식을 알아보면서 당뇨 식단 관리에 힘써보자. 곡물류는 건강 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정제 도정된 곡류로 만든 식품은 당 지수가 높아 당뇨 환자에게 추천하지 않는다. 또한 매운 음식, 짜고 자극적인 음식은 삼가야 하며 인스턴트 음식과 과자류도 피해야 한다. 당뇨 환자가 이런 음식을 자주 섭취할 경우 당뇨 합병증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특히 당뇨 식단에 주의하자.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