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HOME 생활/문화
속쓰림의 연속 '역류성식도염' 증상…단백질 식단으로 치료할 수 있다?
▲대표적인 역류성식도염 증상으로 가슴 쓰림 및 소화불량을 호소한다.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식도염은 위에 있어야 할 음식물이 역류하여 식도에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한다. 이러한 역류성식도염은 하부식도괄약근이 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때 발생한다. 이 외에도 약물이나 커피, 과한 음주, 기름진 음식 등을 먹었을 때 위에 부담과 자극이 생겨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면 그 증상으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가슴 쓰림, 가슴의 답답함, 속쓰림이 대표적으로 나타난다. 또한 역류성식도염이 악화되면 신트림이 자주 발생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기도 한다. 그리고 목에 무언가 걸린 것 같은 느낌, 마른기침, 속쓰림 반복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목 쓰림, 목소리 변화, 가슴 통증 등도 발생한다. 이러한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지속되면 식도가 좁아지는 식도협착이 생길 수도 있으며, 이는 식도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역류성식도염 치료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주로 위산분비억제제를 사용한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해서 임의로 약 복용을 중단하거나 내원을 하지 않는 등 치료를 자발적으로 중단하면 역류성식도염이 재발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하지만 이보다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과 식습관을 고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역류성식도염을 개선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위에 부담을 줄이는 편안한 식사를 기본으로 채소, 과일, 부드러운 살코기 등을 위주로 먹어야 좋으며 특히, 단백질 식단이 가장 좋다.

역류성 식도염 시 피해야 할 음식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다면 기름진 음식, 커피, 술, 담배, 홍차, 박하, 초콜릿 등은 하부식도 괄약근의 압력을 낮추므로 섭취를 자제 해야 한다. 또한, 탄산음료와 과일주스는 식도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금물이며, 비만인 경우 체중을 조절하여 정상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식사를 할 때에는 천천히 해야 하고 모든 음식을 잘 씹어 먹으며 물은 식후에 먹는것을 추천한다. 뿐만아니라, 원활한 소화를 위해 식사는 반듯하게 앉아서 먹고 식후 2~3시간 동안은 눕는 것을 삼가하고 앉아 있는 자세를 유지해 소화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푸드·패션뷰티 | 교양공감
여백
여백
시사공감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