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감사단, 성폭력·폭력 사안 조사 및 예방 교육 실태 점검 실시

11일 '체육계 비리'와 관련, 교육부의 한국체대 감사 및 스포츠혁신위원회의 활동이 시작됐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최근 체육계에서 발생한 폭력·성폭력 문제가 잇따라 폭로되면서 교육부의 한국체육대학교 감사가 11일 시작된 가운데, 정부가 체육 분야 비리 근절 대책의 하나로 내놓은 ‘스포츠혁신위원회’가 함께 출범했다.  

교육부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감사총괄담당관 등 총 14명으로 구성된 감사단은 한국체육대학교(한국체대)에 나가 종합감사를 시작했다. 

성폭력과 체육특기자 입시 등 분야에서 전문성을 지닌 직원들로 구성된 감사단은 한국체대 소속 운동선수와 일반 학생 모두에 대한 성폭력·폭력 사안을 조사하고, 예방 교육 실태를 점검에 나선다. 

특히 빙상계 성폭력·폭력을 은폐하고 가해자를 비호했다는 등 각종 의혹을 받는 전명규 한국체대 빙상부 교수도 감사 대상이 될 전망이다.

감사단은 체육특기자 전형 입시관리 등 대학 운영 전반에 대해서도 조사한다. 감사 대상 기간은 2014년 3월부터 올해 1월 사이로 집중한다. 

아울러 교육부 등에 접수된 비리 신고와 공익제보의 사실관계도 확인한다. 앞서 지난달 28일부터 이날까지 교육부 비리신고센터에 접수된 한국체대 비리 제보는 총 6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감사는 우선 열흘 동안 진행된다. 상황에 따라 감사 기간은 늘어날 수 있으며, 감사 결과 인권침해·비리 행위가 확인될 경우 교육부는 관련자들을 징계 및 수사 의뢰할 방침이다. 

스포츠혁신위원회는 민간위원 중심으로 자율적으로 운영되며, 정부는 지원 업무에만 참여한다.

같은날 체육계 구조 개혁을 위해 정부와 민간이 머리를 맞댄 ‘스포츠혁신위원회’가 출범했다. 이날 오후 문화체육관광부는 서울 종로구 소격동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스포츠혁신위원회 1차 회의를 가졌다. 

스포츠혁신위원회는 시민단체와 체육계 추천을 받은 민간위원 15명을 비롯해 문체부, 기획재정부, 교육부, 여성가족부 유관 정부 부처의 차관, 정문자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을 포함해 총 20명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민간위원 중심으로 자율적으로 운영되며, 정부는 위원회의 행정 등 지원 업무에만 참여한다. 

위원장에는 경찰개혁위원회 인권분과위원장을 역임한 문경란 전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이 위원 호선을 거쳐 선임됐다. 

위원장에 선임된 문경란 전 국가인권 위원회 상임 위원

문경란 위원장은 취임 소감에서 “수많은 선수들의 충격적인 현실을 외면할 수 없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힘을 모으려고 어렵지만 위원장을 맡게 됐다”면서 “스포츠 본연의 가치를 되살리는 쪽으로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위원회는 오는 6월까지 체육 분야 구조 혁신을 위한 세부과제를 도출하고, 내년 1월까지 부처별 세부과제 이행 현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