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HOME 생활/문화
뇌출혈 증상·뇌출혈 수술 더 이상 '남의 이야기' 아냐

▲뇌혈관벽이 터져 뇌출혈이 일어나게 된다(사진=ⓒGetty Images Bank)

뇌출혈은 뇌혈관벽 중에서 약한 부분이 터져 일어나는 출혈을 말한다. 뇌출혈 원인의 대부분은 고혈압이지만 비교적 젊은 나이에 발생한 고혈압은 동정맥기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확률이 높다. 오랜 기간동안 혈관이 높은 혈압에 노출되면 혈관에 변화가 생기고, 이 때 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뇌혈관이 터지게 되는 것이다. 뇌출혈은 당뇨병, 이상지질혈증이 있는 사람에게 더 잘 나타날 수 있으며 모야모야병이나 백혈병, 재생불량성 빈혈, 종양, 매독에 의해서 나타나기도 한다.

▲뇌출혈로 인해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뇌출혈 증상 알아보기

뇌출혈이 일어나면 졸중발작이 일어나게 된다. 이는 뇌출혈 증상이 발현되기 전에 머리가 무거우며 귀가 울리고, 밤에 잠을 잘 이룰 수 없는 것을 말하는데, 사람에 따라 졸중발작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뇌출혈 증상이 발생되면 갑자기 의식을 잃고 졸도하며 토하기도 하며, 안색이 붉어진다. 뇌실질내 출혈이 발생하면 환자는 어지럼증과 두통을 호소하며, 반신불수가 되어 움직임이 둔해진다. 만약 뇌출혈로 인해 쓰러질 경우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으며, 뇌출혈 의식불명상태가 24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사망하는 경우가 많으며, 비교적 의식이 좋은 경우에는 생존을 기대해볼수 있다. 또한 뇌출혈 증상으로 언어 및 시야 장애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뇌출혈 발생 시 혈종제거 수술을 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뇌출혈 진단과 수술

뇌출혈 진단은 CT, MRI를 통해 실시하지만 지주막하 출혈이 발생한 경우 뇌혈관조영검사를 실시한다. 한편, 뇌출혈은 대부분 수술로써 치료한다. 머리 뼈에 작은 구멍을 내어 혈종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지만, 뇌출혈로 인해 발생한 혈종의 크기가 매우 클 경우에는 머리뼈를 절개한 다음 혈종을 제거하는 수술을 한다. 뇌출혈 수술은 응급으로 진행하는데, 그 이유는 응급 조치가 더디면 의식이 저하되어 이내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이다. 환자 개인의 상태로 미루어보아 수술이 어려운 상태이거나 출혈 범위가 클 경우, 혹은 뇌출혈 수술을 하기 어려운 곳에 뇌출혈이 발생한 경우에는 수술을 시행하지 않고 보존적 치료를 하기도 한다. 또한 뇌부종을 경감시키기 위해서 고농도의 포도당과 만니톨 등을 투여하며, 지혈제와 진정제가 투여될 수 있다. 뇌출혈 수술 후의 호전 여부는 수술 전 환자의 신경 손상 정도, 의식에 따라 예후가 결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푸드·패션뷰티 | 교양공감
여백
여백
시사공감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