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녁메뉴를 고민 중이라면 칼칼한 양념으로 술안주와 든든한 식사로도 좋은 묵은지고등어조림을 추천한다. tvN 예능 '수미네반찬'에서 김수미씨는 자신만의 묵은지고등어조림 황금레시피를 공개한 적 있다. '집밥백선생' 백종원씨도 고등어통조림을 이용한 간단한 고등어조림 레시피를 소개했다. 특히 백종원의 고등어조림은 쉽게 구입할 수 있는 통조림을 이용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자취생 요리이다. 한편 tv편성표에 따르면 '수미네반찬'은 매주 수요일 8시10분 tvN에서 방송된다. 방송에서 소개한 묵은지고등어조림 황금레시피를 알아보자.

▲ 간단한 자취생요리, 고등어조림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사진=ⓒgettyimagesbank)

DHA가 풍부한 고등어의 효능

고등어 지질에는 동맥경화 예방, 혈관 확장, 혈소판의 응집 억제, 혈압 강하, 혈중 지방 저하 등의 작용을 하는 EPA, 건뇌 및 치매 예방 작용이 있는 DHA 등의 고도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뇌경색이나 심근경색 등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또한 비타민 B2와 철이 많아 피부 미용과 빈혈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다. 또한 다이어트식으로도 좋다.

김수미 묵은지고등어조림 만들기

 수미네 반찬 김수미 '묵은지 고등어조림' 만드는 법도 알아보자. 
재료: 묵은지, 양파, 홍고추, 청양고추, 대파, 고등어, 쌀뜨물, 후추 
1. 냄비에 물 500ml, 묵은지 1포기를 넣고 끓인다. 
2. 양파 1개를 굵게 채 썰고 홍고추 2개, 청양고추 2개, 대파 2대를 크게 어슷 썬다. 
3. 내장을 제거한 고등어 2마리의 꼬리를 잘라내고 앞 뒤로 어슷하게 칼집을 내준다. 
4. 끓는 냄비에 쌀뜨물 200ml를 넣는다. 
5. 어느 정도 끓으면 손질한 고등어와 양념한 채소들을 넣는다. 
6. 간이 배도록 아래에 있는 국물을 떠 고등어에 흘려준다. 
7. 굵은 고춧가루를 작은술로 세번 넣고, 약 10분 뒤 중불로 낮춘다. 
8. 작은술 한번 후추를 넣고 3분간 끓이다 약한 불로 낮춰 조리면 완성이다.

백종원 고등어김치찜 만들기

집밥 백선생에서 백종원이 소개한 고등어김치찜 만드는 법은 간단하다. 
재료: 통조림 고등어, 김치, 된장, 마늘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물
1. 팬에 김치를 깔고 고등어 통조림을 국물 통째로 넣는다. 고춧가루, 마늘 한 큰 술, 된장은 한 큰 술 보다 적게 넣어준다. 
2. 물은 통조림 캔으로 한 컵 넣고 간장 2큰술, 설탕 한 큰 술을 넣는다. 
3. 국물이 졸아 들어 간이 충분히 될 때까지 오래 끓여주면 완성된다.

주의사항으로 김치와 고등어는 1:1 비율로 하고, 양념은 취향에 따라 조절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