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코리아 방치하지 않아야"...홍영표 "5.18 망언 한국당 3인방 국회서 퇴출 시킬 것"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15일 “포털이라든가 커뮤니티 등에서 5.18 허위 조작정보의 80% 이상 출처가 유튜브로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에서 “유튜브 자체가 이런 허위조작정보가 무분별하게 유통되는 것을 방치하는 것은 대한민국의 헌법정신과 민주주의 질서를 훼손하는 행위라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유튜브를 운영 중인 구글코리아가 아마 이를 방치하는 것 같은데, 이런 행위가 과연 정당한 행위인지를 다시 한 번 되짚어 보시기를 바란다. 빨리 시정하는 것이 좋겠다는 권고의 말씀을 드린다”고 지적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의 5.18 망언 관련, 징계 등 조치에 대한 입장을 냈다.

홍 원내대표는 “대한민국 국체는 민주공화국이다. 이것이 3.1운동과 4.19혁명, 부마항쟁과 5.18민주화운동, 6.10항쟁 그리고 촛불을 통한 국민이 피를 흘려가면서 지켜낸 헌법 1조의 가치다. 민주주의 가치를 수호하는 것은 모든 정당과 국회의원의 의무다. 그런데 어제 자유한국당은 헌법 제1조의 가치를 외면하고 스스로 역사왜곡을 바로잡을 의지가 없다는 것을 재확인 시켜줬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이어 “5.18역사를 날조, 왜곡한 3인방(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의원)에 대해 면죄부를 줬다. 5.18을 폭동이라고 칭하고, 쿠데타를 옹호하는 이들에게 당 지도부에 입성할 기회를 준 것이다. 어제 징계 결정으로 자유한국당은 민주주의 가치를 수호할 생각도 없고, 그럴 의지도 없다는 것을 분명히 알게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원내대표는 “이제 국민의 힘으로 5.18 망언 3인방을 국회에서 퇴출시켜야한다. 한국당이 못한다면 다음 주 국회 윤리특위를 여는 것을 시작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하겠다. 또 국회에서 안 된다면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서 여야4당 공조를 통해 국민과 함께 망언 3인방이 더 이상 국회에서 활동하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