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인생을 살다가 한 번쯤 설사 등에의해 고통을 받은 적이 있을 것이다. 특히 여름철 습하고 더운 날씨 때문에 음식이 부패하기 쉽다. 이런 이유로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 그리고 유독 물질이가득한 음식을 먹어서 발생하였거나 감염, 독소의 형태의 질환 소화를 맡고 있는 각종 장들에 염증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일컫어 장염이라고 부를 수 있다. 즉 장염은 몸 속 소화를 담당하는 장들에 보이로인해 여러 염증이라고 볼 수 있다.먼저 장염은 먹었던 음식과 관계가 커 식중독하고 구분하긴 쉽지 않다. 장염은 두 가지 증상으로 나뉘는데 '급성 장염 증상' 및 '만성 장염 증상 등으로 나뉜다.우선 급성장염은 각종 균에 의한 급성 염증성 증상을 가르키며, 이어 만성장염이란 앞서 언급한 급성장염이 반복하는 것으로 이것을 카타르성 단순성장염으로 뜻하는데, 이런 이유로 명확한 이유가 없고 계속되는 설사 아니면 큰일을 보는 것에 대한 이상증세 증상이다. 이와함께이와 함께 장염의 증상과 원인, 장염 예방법과 장염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 에 대해 알아보고 여름철 건강을 지키자.

장염의 다양한 증상엔 어떤게 있을까?

먼저 장염이 발견되면 많은 증상이 두드러지는데 만약 본인이 이런 증상들을 보인다면 빠르게 치료를 받아야한다. 장염의 증상은 보통 설사, 복통, 구토 등의 소화기관 문제가 있으며 또 탈수, 쇠약감, 발열 등의 증세도 드러난다. 만약 소장에 염증이 있다면 심와부통, 방주위통, 물설사, 구기, 구토를 호소하고, 또 대장에 염증이 있다면 하복부나 뒤무직을 호소하고,변에 고혈액이 섞이기도 한다. 만성 소그리고 장염같은 경우에는는설사, 복통, 소화흡수장애를 대표적인 증상으로 표현하며, 만성 대장염으로는 복통, 설사, 복부팽만감 등을 증세로 꼽는다. 즉 장염의 증상은 음식물을 먹은 후 복통, 발열,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장염 예방법

장염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먼저 청결에 신경써야 한다. 밖에 갔다 왔으면 반드시 손을 씻고 음식은 반드시 익힌다. 음식을 만들때 손을 꼭 씻은 후 해야하고, 가열 조리식품은 조리 시 온도를 75℃ 이상으로 1분정도 가열해 먹는다. 60℃의 온도는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의 발달을 부추기는 온도이기 때문에 더운 음식같은 경우 60℃ 이상으로 보관하고 찬 음식같은 경우 무조건 4℃ 이하로 관리한다. 이어 강아지나 고양이 등 애완동물을 기르고 있다면 장염을 일으킨 요인이 있을 수 있어 애완동물의 청결을 우선시해 관리하고, 반려동물을 쓰다듬은 손으로 입이나 각종 신체에 넣지 말아야 한다.

장염 감염시 먹을 수 있는 음식?

여름철 발병하는 식중독, 장염을 고치고 싶다면 장염 증상인 구토나 설사로 인해서 수분과 전해질을 채워줘야한다.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가장먼저 언급되는 것이 바로 매실이다. 매실에는 음식, 혈액에 있는 독성물질이 없어지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양배추, 율무, 보리차 등도 섬유질이 풍부해 장염 증상 중 하나인 설사, 구토 등으로 인한 탈수 증상을 예방해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