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권준욱 “모더나 임상시험 결과 긍정적…상황 지켜봐야”

"매우 초기이기 때문에 앞으로 좀 더 지켜봐야"

전지선 | 기사입력 2020/07/15 [15:50]

권준욱 “모더나 임상시험 결과 긍정적…상황 지켜봐야”

"매우 초기이기 때문에 앞으로 좀 더 지켜봐야"

전지선 | 입력 : 2020/07/15 [15:50]
권준욱 방대본 부본부장/연합뉴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15일 정례 브리핑에서 모더나의 임상시험 결과를 언급하며 "유의할만한 부작용이 없다는 점이나 중화항체가 모든 지원자에게서 다 형성됐다는 상당히 긍정적인 내용이 있기 때문에 높게 평가한다"며 "매우 초기이기 때문에 앞으로 좀 더 지켜봐야 할 상황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앞서, 전날 로이터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모더나는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mRNA-1273)을 40여 명에게 투여했고 모든 사람에게서 바이러스를 무력화할 수 있는 항체가 형성됐다는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NEJM)에 발표했다.

 

논문에 따르면 백신 접종자에게서는 입원이나 사망을 초래할 정도의 심각한 부작용도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권 부본부장은 "논문을 자세히 보면 18∼55세의 45명을 대상으로 한 추적 결과이고 이 가운데 3명은 두 번째 접종을 하지 못해서 42명에 대한 결과만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애초 임상시험 대상은 105명이었는데 56∼70세 30명, 71세 이상 30명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다는 점이 좀 더 연구 추이를 봐야 하는 이유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한계를 짚었다.

 

다만 “모더나가 오는 27일 마지막 단계인 3상 임상시험에 들어갈 예정이라는 점을 소개하면서, 연구 결과를 계속 예의주시하고 모니터링하겠다”고 말했다.

 

권 부본부장은 "현재 진행 중인 임상 2상에 대한 내용이 정식으로 발표될 것이고 임상 3상도 27일에 약 3만명을 대상으로 시작된다"며 "mRNA 백신은 속도감 있게 진행되기 때문에 계속 추이를 지켜보는 한편 국제기구, 개별업체 등을 통한 국내 백신 생산·수급에 대해서도 다각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