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지역에는 많은 영어학원들이 있다. 전국적인 프랜차이즈 가맹 분원을 갖고 있는 어학원들을 비롯하여 대구 지역에서 고유하게 생긴 어학원 등 여러 학원들이 있는데, 그 중 장기재원생 비율이 높아 화제가 된 영어학원이 있다.

 

침산 외대어학원은 전체 재원생중 3년~10년동안 다닌 학생이 절반 이상일 정도로 대구 지역 학원 중 장기학생 비율이 높다.  침산 외대어학원 조수진 원장은 "대구 지역 학부모들이 영어학원을 선택하는 기준 중의 하나는 처음 파닉스를 배우는 단계부터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단계까지 모두 책임져 줄 수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 침산 외대어학원이 장기재원생이 높은 이유는 이러한 기준들을 충족시키고 실제 신뢰할 수 있는 사례를 통한 상담과 학원에 대한 믿음의 결과"라고 이야기했다. "요즘 어머니들은 예전에 비해 학원의 역량에 대해 꼼꼼하게 따져본다. 단순히 영어를 배우는 것 뿐만 아니라 학원의 티칭과 코칭이 입시를 포함하여 자녀 성장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것 또한 영어학원 선택에서의 매우 중요한 요소로 여긴다."고 설명했다.

 

조원장이 외대어학원을 16년간 운영하면서 특히 강조하는 것은 초등영어에 있어서 조기교육보다 적기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아이 발달단계를 고려하지 않은 조기 영어교육은 마음 급한 부모의 원하는 바와 달리 ‘영어포비아’ 같은 부정적인 효과만 초래할 뿐이라고 조 원장은 강조한다. 초등학생들의 인지, 정서발달 단계를 함께 고려한 체계적이고 흥미로운 교재, 그리고 이를 제대로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생중심 교수법이 함께 적용되어야 효율적인 초등영어학원 적기영어 교육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외대어학원에서는 한국 학생들의 나이, 지적, 정서 수준, 관심사 등을 고려하여 학생이 알고 있는 배경지식과 경험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재를 만들고, 교습 방법을 연구하고 교육하고 있다. 침산 외대어학원도 외대어학연구소에서 개발한 질문 중심의 한국형 유태인학습법인 '마이셀프학습법'을 사용하고 있다. 외대어학원은 이런 학습법에 따라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질문하고 소통할 수 있는 수업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그래서 스스로 학생 자신만의 ‘자기주도학습 모델’을 만들고, 가까운 미래에 있을 고입, 대입 입시의 자기소개서 작성에도 실질적인 도움을 될 수 있도록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또한 침산 외대어학원 강사들은 매 시간 레슨플랜(수업계획표)를 홈페이지에 올리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강사들이 힘들 수 있지만 제대로 된 수업을 위해서 수업진행에 관한 레슨플랜 작성은 필수라고 조원장은 강조한다. 왜냐하면 같은 책을 가르치더라도, 학생들의 경험, 지식, 성향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수업계획을 짜는 것이 좋은 영어수업을 위한 첫걸음이 되기 때문이다.

 

침산 외대어학원 강사들은 자체 교육세미나와 주간 회의를 통해 본인과 다른 강사의 레슨플랜을 비교하면서 수업 아이디어를 참고한다. 이를 통해 수업 내용에 대해 학생들의 호기심과 재미를 어떤 식으로 유발시킬 수 있을지,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고 배운 내용을 장기기억으로 남길 수 있을지 강사들은 매 시간 고민하게 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