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이 확대되면서 실제 외식업 프랜차이즈 수가 4,700여개로 전체 프렌차이즈 브랜드들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외식창업 프랜차이즈들이 대다수 1년 내에 폐업하며 업종전환창업을 고민하는 자영업자들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기존 외식창업 브랜드들이 창업시장에서 고배를 마신 것은 낮은 객단가와 회전율 인건비 상승과임대료, 권리금 등으로 많은 비용이 지출돼 매장을 운영하는 가맹점주에게 순익이 많이 남지 않아서이다. 

 

이에 자영업자들은 기존에 운영하던 업종에서 새로운 업종으로 전환해 재창업에 도전하는 업종변경을 진행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창업 전문가는 “만약 업종전환을 할 계획이라면 창업자로서 파악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며 ”새로 선택한 창업종류와 브랜드의 사업경쟁력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창업시장에서 주요 업종변경창업 아이템으로 사업경쟁력이 높은 디저트카페가 주목받고 있다. 디저트카페는 높은 시장 경쟁력과 순이익률을 보여주고 있어서다.

 

이에 디저트39가 관계자는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었던 것은 자체 제과생산센터와 물류센터를 운영해서다. 이에 모든 디저트가 완제품으로 가맹점에 공급되고 점주는 완제품을 포장 및 세팅 과정만 거치면 돼 추가 인력이 필요없어 인건비를 아낄 수 있다."고 전했다.

 

프랜차이즈 창업 전문가는 “창업아이템을 선택할 때 브랜드 신뢰도와 수익률 등을 파악하고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업종 선택을 하는 것이 낫다”며 ”업종전환창업 때는 전보다는 확실한 사업경쟁력을 갖춘 아이템과 프랜차이즈를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한편, 디저트39에서는 프리미엄 디저트 뿐만 아니라 대용량 리유저블 컵 텀블러로 단백질 및 비타민이 풍부한 음료가 판매되고 있다.

 

이는 디저트를 먹더라도 좀 더 건강하게 디저트를 먹기 위한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합해 출시 된 것으로 현재 리유저블 컵 텀블를 많이 찾는다고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예비창업자 및 업종변경 창업자들은 디저트39 가맹에 대해 문의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