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설치 접종센터는 단 4곳, 일반 국민을 위한 지역별 접종센는 한 곳도 없어

▲ 국민의힘 서정숙 국회의원
▲ 국민의힘 서정숙 국회의원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국민의힘 서정숙 국회의원은 28일 정부가 발표한 '코로나19 예방접종 계획안'과 관련해 “전형적인 보여주기식 접근 방법”이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먼저 서정숙 의원은 정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근거로 “광역·기초 지자체는 현재 접종센터 후보지를 제출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서울만 보더라도 일반 국민들이 접종받을 수 있는 시군구별 접종센터는 아직 한 곳도 확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서 의원은 어제 발표한 정부 계획상으로도 “2월에 설치되는 접종센터는 단 4곳에 불과하다”며“2월에 추진되는 백신접종은 일반 국민을 위한 백신 접종이 아닌, 보여주기식 접종”이라며 정부의 예방접종 계획안을 강하게 비판했다. 덧붙여 서 의원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질병관리청이 계약했다는 초저온냉동고 확보에도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청이 250대 계약해 보급 중이라는 초저온냉동고는 현재 서울 10대, 인천 4대, 충남 6대등 소량만 배정되어 시군구별로 1대도 배치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밝혀졌다. 

 

그 뿐만 아니라 서 의원은 제품 사양 등을 근거로 “현재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을 통해 정부가 공급 추진 중인 초저온냉동고는 영하 60도 에서 영하 90도 사이에서 보관 가능한 냉동고로 화이자 백신만을 보관할 수 있고, 영하 20도에서 보관하는 모더나 백신을 위해서는 별도의 장비 보급이 필요하다”며 정부의 초저온냉동고 보급계획의 미비점을 지적했다.

 

그리고 서 의원은 광역·기초 지자체별로 구성중인 지역협의체에 대해서도 문제점을 지적했다.

 

서 의원은 “분명하지 못한 지침으로 인해 구성이 일관적이지 못하고 지역 내 보건의료 전문가들과의 협업체계도 부족하다”며 이에 대한 보완을 주문했다. 

 

서 의원이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구성 조정중이라고 밝히기는 했지만, 서울의 한 지자체는 23명의 지역 의사회 임원진들만 포함되어 있을 뿐 간호사, 약사 등 다른 보건의료전문가들은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충남의 다른 지자체는 경찰, 소방 당국뿐 아니라 지역 의사회, 자원봉사센터, 노인회, 군까지 포함하여 구성했지만 간호사·약사 등은 포함되어 있지 않아 보건의료 전문가들의 편중이 나타난 사례도 있었다.   

 

서 의원은 지역협의체의 구성이 지자체별로 천차만별인 것과 관련해 “전례 없이 긴급 사용 허가된 백신을 접종하는 상황인만큼 접종자의 안전을 위하여 의사뿐만 아니라 약사, 간호사 등 지역보건의료 전문가와 경찰·소방·군까지를 총망라한 협의체가 구성돼야 할 것이다”라며 적극적인 보완을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서 의원은 “정부가 발표한 '코로나19 예방접종 계획안'에는 집단면역 달성을 위해 필수적인 접종자의 항체 형성 여부를 점검하고 필요시 재접종하는 등에 대한 절차가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서 의원은 “백신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우리가 사용할 백신 중에는 항체 형성률이 70% 수준인 것도 있어 접종자의 항체 형성 점검은 백신접종을 통한 집단면역형성에 필수적이다”며 ‘항체 형성 점검절차’조차 없는 정부의 보여주기식 졸속 발표를 강하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