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청년 실업률로 일자리 문제 관심 증가

[공감신문] 현재 우리나라는 일자리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다.

1월 1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6년 12월 및 연간 고용동향'에 따르면 청년 실업률은 9.8%다. 2015년 9.2%로, 당시 최고치를 기록한 데 이어 연속으로 최고치를 경신했다.

전체실업자는 101만2천명으로 1년 전보다 3만6천명 증가했다. 실업자 통계가 바뀐 2000년 이후 실업자가 100만명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같은 상황 때문에 대선 후보들의 일자리 입장에 대한 관심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대통령과 정부의 역할도 국민이 일할 수 있도록 많은 일자리를 만드는 데 집중돼야 한다"며 "제가 만드는 혁신 대한민국에서는 청년, 경력단절 여성, 장애인, 은퇴 노인 등 모든 국민이 일할 수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공공부문 충원과 노동시간 단축으로 131만개 이상의 일자리 생성, 특히 공공부문에서 81만개 창출, 구체적으로 소방관·경찰·교사·복지공무원·부사관 등 증원’을 제시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실력만 갖추고도 이기는 사람을 보고 있으면 다들 희망을 품고 도전하려 해 경제에 활력이 생겨 성장하고 일자리가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성실한 근로가 배신당하거나 노동의 가치가 억울하게 착취되지 않도록 하는 것만 잘해도 일자리 문제나 청년실업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체불임금은 국가가 먼저 지급하고 구상하는 체당지급 제도를 대폭 확대해야 한다"며 "고의적, 반복적 임금체불 악덕 사업주는 엄정한 형사처벌 뿐 아니라 징벌적 손해배상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청년들을 일으켜 세우고 워킹맘들의 고단한 삶을 덜어주고 비정규직 노동자들, 농민들 중소상공인들, 땀 흘려 일하는 사람들이 꿈을 이룰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주권회의 손학규 의장은 "중소기업 노동자들에게도 확실한 사회보장제도를 강구하는 것이 취업준비생들이 대기업, 공공기업에 몰리지 않게 하는 근본적인 방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 상황에 맞는 정책 개발로 빠른 시일 내에 일자리 문제가 해결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