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3사, 주요 닭고기 제품 판매가 5~8% 인상할 방침

[공감신문] 충청북도 보은과 경기도 연천에서 구제역이 발생했다. 초반 확산을 막지 못하면 소·돼지 고기 등 관련 품목 가격 인상이 불가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상황에서 닭고기 소비자 가격이 오른다. 조류 인플루엔자(AI)와 수요 회복으로 산지가격이 큰 폭으로 올랐기 때문이다.

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는 오는 9일부터 매장에서 파는 주요 닭고기 제품 판매가를 5~8% 인상할 방침이다.

AI 확산이 본격화한 지난해 12월 중순 이후 한 달 이상 닭고기 가격을 올리지 않았다. 하지만 산지가격이 상승해 소비자가 인상이 불가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공감신문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AI가 전국적으로 확산하자 수요 감소 등의 영향으로 육계 도매가는 ㎏당 930원까지 떨어졌다.

그러나 설 연휴가 지난 뒤부터 닭고기 수요가 회복되고 공급 부족 현상이 심화하면서 가격이 급격히 올라 결국 AI 발생 전인 ㎏당 1천500원대의 시세를 회복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AI의 영향으로 닭고기 수요가 줄었지만 설 연휴 이후 공급이 크게 줄어 가격 상승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최근 구제역 발생으로 인해 소고기, 돼지고기 수요까지 닭고기로 몰릴 경우 추가 상승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