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사자 모두 즉각 혐의 부인

▲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 /공감신문DB

[공감신문 이영진 기자] 자원개발 비리 수사를 받아온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4월 9일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4월 10일에는 허태열·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이병기 현 청와대 비서실장, 이완구 국무총리, 홍준표 경남지사, 유종복 인천시장, 홍준표 경남지사, 부산시장 등 박근혜정부 실세들에게 억대 금품을 전한 정황의 메모가 공개되면서 엄청난 파장을 몰고 있다.
  성 전 회장의 옷에서 나온 이 메모는 과거 MB정부 인사로 분류돼 억울하게 보복 수사를 당하고 있다고 항변하던 그의 입장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메모에 언급된 인사들은 즉각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나섰다. 이에 검찰은 메모의 필적 감정을 의뢰하는 등 사실관계 파악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최윤수 서울중앙지검 3차장은 4월 10일 기자들에게 “9일 저녁 서울 강남 삼성병원에서 성 전 회장을 검시하는 과정에서 고인의 옷 주머니에서 메모지를 발견했다”며 “메모지에는 5~6명의 이름과 액수가 적혀 있고, 나머지는 이름만 기재돼 있다”고 밝혔다. 또 “성 전 회장이 숨지기 직전 가진 언론 인터뷰에서 돈을 건넸다고 밝힌 두 사람도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성 전 회장이 남긴 메모에는 ‘김기춘 10만달러, 허태열 7억원, 유정복 3억원, 홍문종 2억원, 홍준표 1억원, 부산시장 2억원’이라고 적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이병기 비서실장과 이완구 총리는 금액 없이 이름만 기록돼 있으며,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이름과 액수 옆에는 ‘2006년 9월 26일’이라고 날짜가 명시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4월 10일에는 성 전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기 전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허태열·김기춘 전 비서실장에게 메모에 적힌 것과 같은 액수의 금품을 건넸다고 말한 육성 녹음파일도 공개됐다.
  이 녹음파일에는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당시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 입장을 밝힌 박근혜 대통령을 수행해 벨기에와 독일을 방문했던 2006년 9월 롯데호텔 헬스클럽에서 성 전 회장이 10만달러를 직접 전달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 이듬해에는 서울 강남 리베라호텔에서 허태열 전 비서실장에게 현금 7억원을 건넸다고 말했다.
  검찰은 메모지의 필적을 감정해 성 전 회장이 직접 작성한 것인지를 확인하고, 장례 절차가 끝나는 대로 유족과 경남기업 쪽에 추가 자료 제출을 요청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성완종 리스트’에 언급된 8명은 모두 즉각적으로 금품수수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김기춘 전 비서실장은 “성 전 회장으로부터 일체 돈을 받은 적이 없다”며 “일말의 근거도 없는 황당무계한 허위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허태열 전 비서실장도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이병기 비서실장은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최근 경남기업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보도되기 시작했을 때 결백을 호소하며 검찰 조사에 영향력을 행사해달라고 요구해왔다”며 “검찰 수사에 당당하게 임하고 더 연락을 하지 말았으면 한다는 뜻을 전달했는데, 부탁을 거절당한 것에 대해 인간적으로 섭섭했던 것 같다”고 전했다.
  이완구 총리도 해명자료를 통해 “개인적으로 친밀한 관계가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유정복 인천시장도 “단 1원도 받은 적이 없다”고 단호하게 의혹을 부인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내 이름이 거명된 것도 아니며, 성 회장이 금품을 건넬 만한 일을 한 적이 없다”고 했다.
  홍문종 의원은 4월 1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원이라도 받은 사실이 있다면 정계를 은퇴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