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을 뜻하는 이른바 ‘경단녀(경력단절여성)’에 대한 키워드가 화두가 되고 있다. 결혼과 출산, 육아로 인해 길어진 휴직 기간은 다시 사회로 나와 재취업을 하기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이 사실.

이에 최근에는 PC방, 요식업 등 창업으로 발길을 돌리는 경우가 많다. 재취업에 대한 긍정적이지 못한 사회적 분위기와 재취업에 성공한 경우라도 이전보다 저하된 임금, 처우 등의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쉽지 않은 재취업 상황으로 인해 보다 직접적으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창업에 많은 여성들이 뛰어들고 있다. 특히 복잡하고 어려운 창업 절차를 해소하기 위해 프랜차이즈 창업이 인기다.

실제로 최근 PC방 창업에 성공한 아이비스 PC방 화성점의 점주는 경력단절 이후 여성 창업에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다. PC방은 젊은 여성층은 물론 경력이 단절된 주부층까지 창업을 하기에 상대적으로 손쉬운 분야로 손꼽히고 있다.

아이비스 PC방 화성점 점주는 “결혼 후 일과 육아의 병행이 쉽지 않아 재취업후 결국 1년안에 직장을 그만뒀다. 10년 이상 쌓아온 경력을 포기한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 이제 아이가 어느 정도 성장하여 다시 경제 활동을 시작하기 위해 PC방 창업을 결심했다”고 밝혔다.

이어 “물론 초기에는 막막했다. 전혀 모르는 PC방 관리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지만 아이비스 본매장 담당 슈퍼바이져의 밀착 관리로 이제는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는 곳으로 자리잡았다”고 설명했다.

PC방은 실제로 전문적인 지식 없이도 운영이 가능한 반면 창업 초기 체계적인 상권 분석을 통한 차별화 된 설계가 반드시 필요한 분야다.

이에 아이비스 PC방은 본사에서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담당자들이 직접 상권 분석, 인테리어 시공, 운영에 관한 전문적인 기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오픈 이후에도 담당 슈퍼바이저가 PC방 경영에 대한 전문 노하우를 전수하고, 본사 차원에서 고객 유치와 단골 고객 확보를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지원한다.

화성점 점주는 “창업은 상대적으로 시간 활용이 자유롭기 때문에 선택했다. 특히 PC방은 보다 안정적으로 오랜 기간 수익을 유지할 수 있는 분야다. 아이비스 PC방의 전문적인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 만족과 매출 1위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