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희 대변인, 정부서울청사에서 예정없던 논평 발표

[공감신문] 우리 정부가 최근 발생한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 암살 사건의 배후세력을 북한  정권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말레이시아 경찰청이 김정남 피살 사건 수사결과 발표를 한 19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례적인 긴급 논평을 발표했다.

이 발표에서 정준희 대변인은 "최종 조사결과가 나오겠지만 우리 정부는 피살자가 여러 정황상 김정남이 확실하다고 보며, 용의자 5명이 북한 국적자임을 볼 때 이번 사건의 배후에 북한 정권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이 그간 반인륜적 범죄와 테러행위 자행해왔다는 점을 볼 때 우리와 국제사회는 무모하고 잔학한 이번 사건을 심각한 우려와 함께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또한 "이러한 북한 정권이 올해 들어서도 탄도미사일을 시험 발사하는 등 핵과 미사일 개발에 맹목적으로 몰두하고 있는 것은 우리가 직면한 안보 위협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명백히 확인시켜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북한 정권의 테러와 핵미사일 위협에도 한 치의 흔들림 없이 국민의 생명과 국가안보를 굳건히 지켜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대변인은 '김정남 암살사건의 배후가 북한 정권이라고 볼 수 있는 (말레이시아 경찰의 발표 이외) 추가 정보가 있느냐'는 질문에 "지금 내가 말할 수는 없다"고 답변했다.

정 대변인은 이어 “지금 말레이시아 수사 당국도 어떻게 보면 중간수사 발표 같은 성격이기 때문에 상세한 내용을 밝히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과 관련해서 말레이시아 정부가 추후에 정확한 자료를 낼 때까지는 내가 말할 수 없다”고 전했다.

정 대변인은 '추가 정보가 있는데 지금 말할 수 없다는 취지이냐'는 추가 질문에 "(추가 정보와 관련) '있다', '없다'에 대해 내가 말할 사항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같은 답변은 정부가 추가 정보를 갖고 있으나 말레이 당국의 최종 공식 발표가 있기 전까지는 밝힐 수 없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앞서 누르 라시드 이브라힘 말레이 경찰부청장은 현지 기자회견에서 '사건의 배후가 북한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남성) 용의자들이 모두 북한 국적"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 김정남 암살 사건에 대해 금전관계에 의한 살인 등 여러 의혹이 제기됐다. 그러나 이번 말레이시아 당국과 우리 정부의 발표로 인해 ‘북한 배후설’이 거의 확실시 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