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복부 비만으로 인해 배가 볼록하게 나온 현대인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는 바로 내장지방이 체내 한 곳에 집중적으로 축적돼 발생하는 체형 변화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이로 인한 비만을 해결하기 위해 식이조절 및 운동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한번 변화된 체형을 되돌리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많은 내장지방 환자들이 전문적인 의료 서비스를 대안으로 선택하고 있다. 이에 부산 진한의원 김효진 원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내장지방 해소방법의 한의학점 관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Q.내장지방이란 무엇이고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 것인가?
A. 내장지방은 복강 안 장기 사이 혹은 내장 벽에 존재하는 지방을 말한다. 주로 복부에 쌓이며 지방이 증가할수록 배가 볼록하게 나오는 신체 변형이 일어난다. 손으로 꼬집었을 때 살집이 두껍게 잡히지 않으며 중년층의 배둘레 증가 원인이 된다. 

또한 복강 내 여유 공간을 감소시켜 혈류 및 림프순환 장애, 위장관 운동성 저하 등을 유발한다. 특히 콜레스테롤 증가로 인해 동맥경화, 고혈압을 유발해 뇌혈류장애 및 심혈관질환으로 진행될 위험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Q.내장지방이 발생하는 주된 원인은 무엇인가?
A. 주요 원인은 서구화된 기름진 식단, 과식, 야식, 음주, 갱년기에 찾아오는 성 호르몬 감소 등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 요인들은 성인병 발생의 주요 원인과 대부분 일치하며, 이는 현대인의 불규칙한 생활패턴, 수면부족, 스트레스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Q.내장지방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가?
A. 불규칙한 생활패턴과 식습관 문제를 교정해 발생시키는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이후전문적인 의료 서비스의 도움을 받아 자신에게 적합한 맞춤형 비만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Q.환자를 위한 맞춤형 비만치료 프로그램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A.한방에서 진행하는 맞춤형 비만치료 프로그램은 환자 개개인의 체질, 체형, 신진대사 등 몸의 각 기전에 따라 진단을 내려 그에 적합한 치료방법을 사용해 체중관리는 물론 건강회복까지 기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주로 환과 탕약을 처방해 신체 내 불균형을 바로잡는 가운데 정상적인 위장기능의 회복 및 지방의 감소를 유도하게 된다. 이는 체중관리 및 뱃살감소에 도움을 준다. 이러한 과정은 단순한 지방 축소와 체중관리만이 아니라 내과적 질병 예방과 전체적인 환자의 건강관리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