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 돼지감자(사진=ⓒGetty Images Bank)
 

최근 돼지감자의 다양한 효능이 소개되면서 돼지감자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기 시작했다. 특히, 천연 인슐린이라 불릴 만큼 좋은 성분이 풍부할 뿐 아니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에 돼지감자의 효능과 먹는방법에 대해 제대로 살펴보자.

 

'뚱딴지'라 불리는 돼지감자

 

돼지감자는 주로 '뚱딴지'라 불리는 데 이는 밭 이곳저곳에서 마구 자란다해서 붙여진 별명이다. 이 뚱딴지가 돼지감자로 불리게 된 이유는 주로 돼지의 사료로 사용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돼지감자의 놀라운 효능이 공개되면서 돼지감자의 대우가 달라져 돼지감자 파는 곳을 알아보는 등 돼지감자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돼지감자, 효능은?

 

돼지감자는 이눌린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린다. 이는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당뇨 환자들에게 좋다. 이눌린은 콜레스테롤 개선과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효능이 있다. 또한, 돼지감자는 칼로리가 100g당 68kcal로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건강에 효과적이며 몸에 쌓인 독소를 원활히 배출해주어 체중 감소 및 다이어트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제격이다. 뿐만 아니라, 돼지감자는 당뇨병성 망막증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어 눈 건강에도 좋다.

이 밖에도 돼지감자는 천식 예방 및 변비와 설사 완화,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다이어트 식품, '돼지감자' 먹는 방법은?

 

돼지감자 먹는 법은 보통 생으로 먹어야 여러 영양분을 얻을 수 있지만 맛이 없는 탓에 돼지감자조림을 만들어 밑반찬으로 먹거나 돼지감자칩을 통해 술안주로 먹는다. 또한, 대다수의 사람들이 돼지감자를 차로 끓여 마시기도 하는데, 차는 말린돼지감자나 볶은돼지감자를 이용해 무말랭이나 둥글레 등 다른 차 재료들을 섞어서 끓이거나 우려 마시면 된다. 이 돼지감자차는 잠들기 전에 마시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돼지감자 즐기는 다른 방법으로는 갈아서 즙으로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