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폐업할 경우 그 문제 매우 심각해질 것"

국민의당 김관영 의원 /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국민의당 김관영 의원은 20일 “정부는 대우조선살리기 만큼 군산조선소 촌지문제에도 앞장서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김관영 의원은 이날 성명을 통해 군산조선소가 폐업할 경우 그 문제가 매우 심각해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군산조선소는 25만 톤 선박 4척을 동시에 건조할 수 있는 세계 최대 도크(Dock)를 갖춘 한국 조선계의 자랑거리였다. 그동안 군산 수출의 19.4%, 전북 수출의 8.9%를 차지할 정도로 경제적 기여도도 막대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런 조선소가 폐업할 경우 지역경제가 어떻게 되겠는가? 대량실직 등으로 지역경제가 파탄나게 된다. 군산조선소가 가동을 중단하게 되면 약 4조원 대의 직간접적인 경제적 손실이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미 지난 2월 말 기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사내외 협력사 총 85개사 가운데 42개사가 문을 닫았고, 군산조선소와 협력업체 근로자 4490명 중 2389명이 일자리를 잃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코 대우조선 문제보다 가볍게 넘길 문제가 아닌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김 의원은 정부에 세 가지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첫째, 대우조선은 무차별적인 저가수주를, 정부는 대우조선에 대한 일방적인 일감몰아주기를 즉각 중단하라. 이는 우리나라 조선업산업의 미래를 더욱 어렵게 할 뿐”이라고 전했다.

이어 “둘째, 막대한 혈세가 투입될 대우조선 추가지원 문제는 올 7월까지 시급한 금융문제에만 한정하고, 나머지는 차기 정부에 이양해 군산조선소 존치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면서 “셋째, 정부는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해 필요한 최소발주 물량인 선박10척 정도의 발주를 위해서 필요한 대책을 강구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국내 조선업이 매우 좋지 않은 가운데 정부가 김 의원의 촉구안을 받아들이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