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집회 사회자 손상대 뉴스타운 대표이사 같은 날 출석 요구

정광용 국민저항본부 대변인/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경찰이 '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박사모)' 회장인 '대통령 탄핵무효 국민저항 총궐기 운동본부(국민저항본부)' 정광용 대변인을 피혐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다고 22일 밝혔다.

경찰은 정 대변인이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된 이달 10일 탄핵 반대집회를 주최하면서 폭행·재물 손괴 유발 및 인명피해·경찰 기물 파손 등을 일으킨 혐의(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등)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정 대변인 주거지로 28일 오후에 출석하라는 내용의 출석요구서를 보냈고, 혐의 내용에는 과실로 인한 폭력집회 양상으로 언론사 기자 10명, 경찰관 15명 등 총 25명이 다치고 경찰 차량 15대가 파손된 사실이 포함됐다.

10일 오전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선고에 앞서 시작된 탄핵 반대집회는 정오께 박 전 대통령 탄핵 인용이 선고되자 폭력집회로 변해 집회 참가자 총 3명이 사망하고 다수의 부상자가 발생했다는 게 경찰의 판단이다.

경찰은 "헌법재판소로 진격하라"면서 참가자들을 선동했던 탄핵 반대집회 사회자 손상대 뉴스타운 대표이사도 정 대변인과 정 대변인과 같은 혐의로 28일 출석하라고 요구서를 보냈다.

경찰 관계자는 "아직 내사 단계로 두 명 모두 피혐의자 신분"이라며 "정당한 이유 없이 수차례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거나 출석 불응 의사를 밝히면 체포영장 신청을 검토하게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