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난 따라도 대우조선 정상화 되는 것이 국민경제 측면에서 바람직"

임종룡 금융위원장

[공감신문]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3일 대우조선해양이 도산할 경우 발생 추정 금액인 59조원에 대해 “공포마케팅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 방안'을 발표한 이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대우조선 파산 시 59조원의 손실 추정치가 과장됐다는 지적에 대해 "모든 위험 요인을 전부 노출하는 등 실현 가능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추정치"라며 "유동성 지원을 위한 숫자라는 오해를 하지 않았으면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임종룡 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이 져야 하는 책임도 있지만 이를 살려 우리 국민경제의 중요한 경쟁력으로 활용해야 한다"며 "국민의 애정과 관심이 없다면 대우조선에 아무리 돈을 집어넣어도 살지 못한다" 주장했다.

그는 "건조 중인 선박에 기자재, 인건비, 설계비 등 이미 투입된 비용 32조원이 사장되는 점과 협력업체에 오는 1년 치 충격 등을 가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물론 최악의 상황이 실현됐을 때를 가정했기 때문에 실제 도산 시 충격은 이보다 더 작아질 수 있다"며 "대우조선이 법정관리에 갈 경우 40척 이상의 발주 취소는 확실하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신규 자금을 지원하지 않겠다는 말을 바꾼 데 대해서는 "분명히 말을 바꿨으며, 그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비난과 책임이 따를지라도 대우조선이 정상화 되는 것이 국민경제 측면에서 바람직하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앞으로 대우조선해양이 정상화되기 까지 험난한 과정이 예상되는 가운데 대우조선 경영진과 노조를 비롯한 모든 이해관계자가 고통을 분담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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