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신문] 독립을 준비하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고민할 문제, 바로 ‘자취방을 어디에 구하면 좋을까?’이다. 통근시간은 우리의 컨디션을 좌지우지 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 자취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주거관련 조사에 따르면 30분 내외의 통근시간 보장이 우리 삶의 만족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직장과 가까운 곳, 너무 좋다. 그러나 우리의 주머니 사정은 여유롭지 못하다는 것. 가격도, 위치도 괜찮은 곳을 찾고 있는 그대에게 공감신문이 30분 내외로 출퇴근이 가능한 서울시내 자취지역을 모아 소개해본다.

출근, 어디로 하나요? 위치별 추천 자취지역

∎강남구
강남, 역삼, 선릉, 삼성역이 강남권의 대표 출근지다. 지하철 기준 강남권 출퇴근은 2호선, 분당선, 신분당선이 있다.

• 2호선 : 관악구 신림·봉천동
직장인, 고시생, 대학생들의 인기 자취지역 중 하나인 신림동과 봉천동. 보증금과 월세가 저렴하며 원룸 매물이 많아 골라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여성전용 자취방도 있어 치안 때문에 걱정이라면 참고해도 좋다. 근처에 보라매 공원과 최근 떠오르고 있는 샤로수길이 인접해있어 사회 초년생들에게 인기가 좋다.

*샤로수길 : 서울대학교 로고와 비슷한 ‘샤’와 가로수길 더해 샤로수길. 서울대입구역 2번 출구부터 이어지는 관악로 14길로 독특하고 분위기 있는 가게들이 쭉 이어져 있다.

신림역→강남역 약 18분 소요
보증금 100~500만원 사이
월세 30~40만원 사이

• 2호선 : 광진구 자양·화양·구의동
2호선 건대입구를 중심으로 둘러싸고 있는 이곳은 빌라와 함께 오피스텔 매물이 많은 편이다. 강남뿐만 아니라 7호선 이용이 편리하단 장점이 있으며, 건국대, 세종대 인근이라 대학생들에게도 인기가 좋다. 뚝섬한강공원이 인접해 있어 산책 및 치맥하러 나가기에도 제격. 이밖에도 건대입구역 부근 먹자골목, 잠실의 롯데백화점, 어린이 대공원이 있다.

건대입구역→강남역 약 20분 소요
보증금 500~1000만원 사이
월세 30~50만원 사이

• 신분당선 : 수지구 성복·풍덕천·동천동
이곳은 성남에 위치해 있지만 작년에 신분당선이 개통되면서 알짜배기 동네가 되었다. 강남까지 30분 내외로 출퇴근이 가능하며, 성복천, 응봉산, 롯데마트,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CGV 등으로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주변에 보정동 카페거리, 아브뉴프랑으로 유명한 판교, 청계산, 양재시민의 숲이 있다.

수지구청역→강남역 약 25분 소요
보증금 500~1000만원 사이
월세 30~50만원 사이

• 분당선 : 수정구 태평·복정동
송파구와 분당구 중앙에 위치해있어 어디든 이동하기 편하다. 특히 복정동은 필자가 자취했던 곳으로 주변에 동서울대와 가천대가 있다. 대학가 주변이라 소란스럽지 않을까 우려했지만 조용하고 차분한 분위기다. 지하철 10분만 타고 나가도 석촌호수를 거닐 수 있으며, 15분이면 롯데백화점에서 쇼핑이 가능하다. 모란기점으로 분당라인에는 영화관, 백화점, 카페거리 등이 있다.

복정역→선릉역 약 15분 소요
보증금 300~500만원 사이
월세 30~40만원 사이

∎영등포구
영등포구의 대표 출근지는 뭐니 뭐니 해도 여의도가 아닐까. 지하철 여의도역 기준 5호선, 9호선이 있다.

• 9호선 : 동작구 흑석동
중앙대, 숭실대와 가까운 흑석동. 낮은 보증금과 저렴한 월세가 매력적이며, 주변 물가가 저렴한 편이다. 한강을 끼고 있어 한강이 보이는 매물도 많은 편. 대학가 주변인만큼 인근에 버스정류장과 은행이 많이 분포해있으며, 흑석시장이 있다. 동작 방면으로 고속터미널과 신논현 라인으로 강남이동도 수월하다.

흑석역→여의도역 약 11분 소요
보증금 500~1000만원 사이
월세 40~50만원 사이

• 9호선 : 강서구 등촌·가양동
공항과 가까워 승무원들이 많이 거주해 치안과 건물 보안 상태가 좋은 편이다. 지하철 기준 목동방면으로는 선유도 공원이, 증미 방면으로는 김포공항이 있다. 강서구청 주변으로 먹자골목이 있어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다.

등촌역→여의도역 약 15분 소요
보증금 500~1000만원 사이 (등촌동의 경우 2000만원이 넘기도 한다)
월세 30~70만원 사이 (등촌동의 경우 최대 70만원까지)

• 1, 7호선 : 금천구 가산동
5호선, 9호선라인은 아니지만 지하철 25분 내로 이동이 가능하다. 특히 보증금과 월세가 월등히 낮아 갈아타는 수고를 감수할 만하다. 더블 역세권인 만큼 서울시내 이동이 편하며 오피스텔이 많은 편이다. 주변으로 여러 개의 아울렛과 맛집이 가득하고 안양천과 가깝게 위치하여 자전거 조깅 등을 즐길 수 있다.

가산디지털단지역→여의도역 약 23분 소요
보증금 200~500만원 사이
월세 30~40만원 사이

∎중구
서울의 중심인 중구에는 대표적 출근지로 종각, 동대문, 광화문을 꼽을 수 있다. 이곳은 지하철부터 광역버스까지 대중교통이 밀집해 있어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지하철은 1호선, 4호선, 5호선에 위치해있다.

• 5호선 : 성동구 행당·장안동
대학가 근처에 위치한 행당동은 분당선, 경의선 2.5호선 왕십리역을 이용할 수 있다. 비교적 물가가 저렴하고 교통이 편리하다. 광화문 12분, 동대문 11분, 종각 21분이 소요된다. 좀 더 저렴한 지역을 찾는다면 장한동이 있다. 인근에 5호선 장안평역이 있으며 광화문까지 19분, 동대문 17분, 종각 28분이 소요된다. 그러나 이 동네는 자동차매매단지로 유명하며 유흥가가 많다는 단점이 있다는 것.

행당역→광화문역 약 12분 소요
보증금 500~1000만원 사이
월세 40~60만원 사이

• 2호선 : 서대문구 신촌동
필자가 현재 거주중인 서대문구 신촌동이다. 지하철은 물론 버스로 15분이면 종각, 광화문까지 한 번에 갈 수 있다. 주변으로 연세대, 이화여대, 홍대가 있어 대학가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으며 분위기 좋은 맛집과 카페가 많은 연희동과도 인접해있다.

신촌역→종각역 약 24분 소요
보증금 500~1000만원 사이
월세 40~50만원 사이

• 1, 4호선 : 용산구 청파·후암·남영동
저렴한 가격대와 함께 주변에 효창공원, 남대문, 동대문시장이 가까워 즐길 거리가 다양하다. 이밖에도 이태원 9분, 명동 6분, 압구정까지도 20분 내외로 갈 수 있어 주요 서울지역으로 이동하기 편리하다.

숙대입구역→동대문역 약 11분 소요
보증금 500~1000만원 사이
월세 40~50만원 사이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