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대선후보 공식 확정 후 논의 등 보수단일화 논의 탄력

[공감신문] 최근 더불어민주당을 제외한 국민의당, 바른정당, 자유한국당을 대상으로 단일화 거론되고 있다. 이번 단일화의 핵심은 앞으로 결정될 민주당 대선후보의 독주를 막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바른정당이 국민의당이나 한국당과 단일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는 바른정당의 낮은 지지율과 국민의당과 한국당이 단일화 할 가능성이 낮기 때문일 것이다.

지난 27일 리얼미터가 MBN·매일경제 의뢰로 전국 성인남녀 2553명을 대상으로 지난 20∼24일 실시한 3월 4주차 주간집계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1.9%포인트)에 따르면 바른정당 대선후보로 확정된 유승민 의원은 2.2%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바른정당 정당 지지율은 4.9%다. 국민의당과 자유한국당이 13.7%를 기록한 것과는 대조적인 결과다. 하지만 단일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과 달리 각 당 대선주자들의 단일화에 대한 입장은 매우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경선 중인 한국당 대선주자 김진태 의원은 지난 28일 유승민 의원이 대선후보로 확정된 데 대해 "완주하기 어려우면 원래 있던 친정(자유한국당)을 많이 도와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간 단일화를 반대해 온 김 의원의 이 같은 발언은 바른정당과의 단일화 가능성을 열어두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그러나 박지원 대표가 이끄는 국민의당을 포함한 단일화에 대해서는 "말이 안 된다"라며 "저와 박지원 의원이 어떻게 같이 갈 수 있겠느냐. 박 의원이 혹시 다른 데로 간다면 한 번 생각해 보겠다"고 답했다.

김 의원과 같은 당 대선주자 홍준표 경남지사는 연일 범보수 연대를 주장하고 있다. 아울러 홍 지사는 국민의당과도 연대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28일 바른정당 대선후보로 공식 확정된 유승민 후보는 단일화에 대해 "제가 단일화를 하려고 출마를 한 것은 아니다"라며 "단일화는 될 수도 안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저는 바른정당 대선후보로서 거기(단일화)에 목을 매거나, 그것만 쳐다볼 생각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유 후보는 한국당에서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 있는 이들의 인적청산, 국민의당에서 사드 배치에 대한 입장 변화가 존재한다면 단일화를 고려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국민의당 대선주자 안철수 전 대표는 단일화는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선을 긋고 있다. 안 전 대표의 반대 입장은 2012년 18대 대선에서 단일화를 이뤘음에도 불구하고 패배한 경험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앞으로 단일화는 민주당과 한국당의 경선 결과에 따라 윤곽이 뚜렷해질 전망이다.

민주당 경선에서 문재인 전 대표가 공식 대선후보로 확정될 경우 국민의당은 결코 단일화를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안 전 대표가 안희정 지사의 지지자를 흡수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앞서 민주당 경선에서 안 전 대표와 비슷한 성향의 안 지사가 아닌 문 전 대표가 이기길 바라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국당 경선에서 김 의원이 대선후보로 확정된다면 범보수 연대 또한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유 후보는 한국당과 연대 조건으로 친박(친박근혜)계 인사들의 인적 청산을 주장했는데, 김 의원은 대표적인 친박 인사기 때문이다. 김 의원 또한 가능성은 열어뒀지만 단일화를 반대하는 편에 가깝다.

단일화는 역대 대선마다 주장됐다. 대선일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이뤄지기도 했다. 또 단일화를 통해 성공한 경우도 있고 실패한 경우도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단일화 여부가 아닐 것이다.

리얼미터가 CBS ‘김현정의 뉴스쇼’의뢰로 전국 성인남녀 6296명을 대상으로 지난 16일 실시한 후보선택 기준 여론조사(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4.3%포인트)를 실시했다. / 출처=리얼미터

리얼미터가 CBS ‘김현정의 뉴스쇼’ 의뢰로 전국 성인남녀 6296명을 대상으로 지난 16일 실시한 후보선택 기준 여론조사(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4.3%포인트)에 따르면 응답자 중 70%가 ‘민생과 경제 회복’. ‘적폐 청산과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

단일화가 정당이나 후보를 위해서가 아닌 국민을 위해 필요하다면 반드시 이뤄져야 하겠지만, 단지 정치공학적인 계산에 의해 이뤄진다면 국민들은 정치권에 다시 한 번 실망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