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테르테 대통령 “마약과의 유혈전쟁, 멈추지 않을 것"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필리핀에서 일평균 2명 이상의 마약용의자가 경찰의 총에 맞아 죽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일간 필리핀스타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의 '마약과의 2차 유혈전쟁' 이후 지난 3월 1일부터 38일간 최소 92명의 마약용의자가 경찰의 단속 과정에서 사살된 것으로 집계됐다.

일평균 2.4명이 숨진 것으로 자경단이나 정체불명의 괴한에 의해 피살된 마약용의자를 포함하면 수치는 더 클 것으로 추정된다.

현지 경찰은 마약단속 경찰관에 의한 한국인 사업가 납치·살해 사건을 계기로 부패경찰을 정화하라는 두테르테 대통령 지시에 따라 지난 1월 말 마약단속을 중단, 조직을 정비하고 3월부터 재개했다.

작년 6월 말 두테르테 대통령 취임 이후 8개월여간 6000∼7000 명의 마약용의자가 경찰이나 자경단 등에 의해 사살된 것으로 현지 언론들이 경찰을 인용하거나 자체 집계해 보도했다.

필리핀에서 괴한에게 피살된 마약사범 장례 모습/ 연합뉴스=공감신문

그러나 로널드 델라로사 경찰청장은 “사망자의 20%가량만 마약 사범”이라며 “언론과 인권단체들이 언급한 수치는 부정확하다”고 반박했다.

인권단체들이 초법적 처형을 일삼는 마약 유혈소탕전의 중단을 촉구하고 있지만 두테르테 대통령은 "마지막 마약사범이 죽거나 감옥에 갈 때까지 멈추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편 작년 11월 중국 부동산 재벌에 이어 일본정부는 필리핀 보건부에 마약중독자 재활센터 시설 보수와 치료 지원 비용으로 18억5천만 엔(약 190억 원)을 기부했다.

중국과 일본이 미국이나 유럽연합(EU)과 달리 두테르테 대통령의 마약 유혈전쟁에 대한 비판을 삼가며 측면 지원하는 것은 필리핀을 우군으로 끌어들이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