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투표하겠다'고 응답한 60대 84.7%, 70세 이상 84%로 집계

[공감신문] 대한민국 제19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주요 5당 대선후보들이 모두 노인 복지 공약을 제시했다. 고령화 시대가 우려가 아닌 현실이기 때문일 것이다.

대선 후보들 중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노인 복지 공약이 특히 주목을 받고 있다. 대선 정국에서 양강구도를 형성하는 두 후보의 공약이 지난 18일인 같은 날 발표됐기 때문이다.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의 공약 내용을 살펴보면 차이점이 크다. 그러나 두 후보의 공약에 재원 대책 뒷받침 우려가 존재한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왼쪽부터) / 연합뉴스=공감신문

문 후보는 노인 복지 공약으로 ▲현재 65세 이상 노인 70%에 20만원씩 지급하는 기초연금 차등 없이 30만원으로 인상 지급 ▲치매 국가책임제 ▲틀니, 임플란트 본인부담금을 절반 ▲찾아가는 방문건강 서비스 ▲보청기 건강보험 적용 확대해 비용 부담 감소 ▲어르신 생활복지회관 ▲농산어촌 100원 택시 도입 ▲어르신을 위한 일자리 확대와 수당 증대 ▲홀몸 어르신을 위한 맞춤형 공공임대주택 등을 제시했다.

안 후보는 ▲소득 하위 50% 노인 기초연금 30만원 인상 ▲기초연금의 국민연금 가입 기간 연계 폐지 ▲75세 이상 고령 환자 입원 본인 부담금 현행 20%에서 10% ▲노인 틀니에 대한 건강보험 본인 부담 50%에서 30% ▲65세 이상 노인 환자 외래 진료 시 진료비 구간별로 본인 부담금 차등화 ▲치매 환자 대한 간병 건강보험 급여 우선 적용 ▲국립 치매 마을 시범 조성, 치매지원센터를 설치 등 지역사회 중심 밀착형 치매 관리시스템 구성과 국가 치매 연구개발비 확대 ▲노인 장기요양보험 대상자 단계적 확대 ▲건강보험공단 직영 요양시설과 공공요양시설 설치 등을 제시했다.

두 후보의 노인 복지 공약이 시행되려면 막대한 재원이 필요하다. 이를 준비하는 것도 만만치 않을 것이란 평가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오후 전북 전주 덕진노인복지회관에서 열린 정책발표회에서 어르신들에게 절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OECD 회원국 중 노인 빈곤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비율로는 노인 중 49.6%로 2명 중 1명은 빈곤층이다.

선거관리위원회가 월드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0∼11일 만 19세 이상 전국 유권자 1천500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조사를 한 결과(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p)에 따르면 '반드시 투표하겠다'고 응답한 60대는 84.7%, 70세 이상 84%인 것으로 집계됐다.

고령인구의 투표의지는 반드시 투표하겠다고 응답한 전체 연령대 평균인 82.8%보다 높은 수치다.

이와 함께 고령인구 비율이 과거에 비해 늘어난 상황이 문 후보와 안 후보 모두에게 적지 않은 압박으로 다가왔을 것이란 의견이다.

노인 복지 공약 외에도 각 분야에 대한 공약·정책과 그에 대한 재원대책이 쏟아지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인해 대선 준비기간이 짧아 각 후보에 대한 공약과 정책에 대한 우려도 높은 상황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 / 연합뉴스=공감신문

박 전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창조경제 통한 좋은 일자리 증가 ▲고용불안 해소 ▲고용복지 확충 통한 일자리 질 상승 ▲가계부채 감소 ▲보육·교육비 걱정 해소 ▲범죄·사고 없는 안전한 세상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고, 임기 내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난 1월 1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6년 12월 및 연간 고용동향'에 따르면 청년 실업률은 9.8%다. 2015년 9.2%로, 당시 최고치를 기록한 데 이어 연속으로 최고치를 경신했다.

전체실업자는 101만2000명으로 1년 전보다 3만6000명 증가했다. 실업자 통계가 바뀐 2000년 이후 실업자가 100만명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내 가계부채는 약 1300조원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앞으로도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실업률은 이후 다소 감소했지만 그 감소폭도 미미하고 향후 다시 상승할 수 있는 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경제전문가들은 IMF 위기보다 더한 경제 위기가 올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대선후보들이 연일 제시하는 공약과 정책이 모두 실시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