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자육의 효능 및 연자육 다이어트 (사진=GettyImagesBank)

연자육은 연꽃의 씨앗으로 TV프로그램 '좋은아침', '천기누설' 등에 다이어트로 많이 소개돼 화제를 모았다. 동의보감에도 온갖 질병 치료에 도움된다고 실린 연자육은 다양한 효능을 자랑한다. 아래에서 연자육의 효능과 연자육 먹는 법, 연자육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연자육 효능

연자육에는 세린이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세린은 혈관 내 노폐물을 배출해 독소제거의 효과가 있고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한다. 이는 연자육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의 노령에 많이 올 수 있는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있다. 또한 세린이란 성분은 세라마이드를 합성하는데 이는 강력한 항암작용을 한다. 때문에 연자육의 효능은 암세포의 증식을 막고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해 항암에 좋은 음식이다. 이외에도 연자육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작용이 뛰어나 노화방지와 면역력 증진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연자육은 칼슘이 풍부해 뼈 건강과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형성 및 치아건강에 좋고 메티오닌 성분이 풍부해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때문에 연자육은 당뇨병에 좋은 역할을 하는 음식이다.

▲연자육 섭취방법 (사진=GettyImagesBank)

연자육 먹는 법

연자육 먹는 방법은 연자육 자체로 섭취해도 좋다. 이때 연자육 중간에 있는 심지를 제거해야 쓴 맛없이 섭취할 수 있다. 단, 연자육 씨앗은 다른 견과류에 비해 단단한 편이기 때문에 치아가 약하다면 연자육 분말 가루나 연자육차로 먹는 것을 추천한다. 연자육차는 2L의 물에 연자육 15~20알 정도를 넣고 우려주면 된다.

▲연자육 부작용 (사진=GettyImagesBank)

연자육 부작용

연자육은 과다섭취 할 경우 부작용이 올 수 있다. 연자육은 독성이 없지만 과다섭취할 경우 배뇨지연, 변비, 복통 등의 부작용이 올 수 있고 알레르기 체질이라면 연자육 섭취에 조심해야 한다. 또한 임산부나 수유중인 여성은 태아에 대한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았으니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고 특별한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