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순 효능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죽순이란 대나무 땅속줄기에 나오는 새순을 말한다. 죽순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고 그 효능 또한 뛰어나다. 주로 죽순은 4월 중순에서 6월까지 수확된다. 죽순의 효능과 죽순 손질법, 죽순 보관법, 죽순요리, 죽순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죽순 효능

죽순은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돼 있다. 이로 인해 변비를 예방하고 장 기능을 향상한다. 또한 죽순에는 티아민과 리보플라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진대사 촉진, 간 기능 향상, 인체 에너지 생성 등을 도와 피로 해소효과가 있다. 이외에도 죽순은 칼륨이 풍부한 음식이다.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돕고 혈압을 낮춰 고혈압 예방 및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또한 죽순의 글루탐산은 위장 점막을 형성하고 소화흡수를 촉진해 소화장애 개선과 위에 좋은 음식이다.

▲죽순 손질법 및 보관법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죽순 손질법

죽순을 고를 땐 껍질이 잘 붙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또한 죽순 겉에는 잔털이 많아 장갑을 끼고 손질한느 것이 좋다. 죽순의 밑동을 자르고 세로로 반을 잘라준다. 잘라진 면의 죽순 껍질을 벗기고 죽순의 속살만 분리해준다. 죽순의 아린 맛을 제거하기 위해 쌀뜨물을 활용해 죽순을 한 번 삶아주면 좋다. 40분 정도 중불에 삶은 죽순은 다시 한 번 깨끗이 씻어주고 알맞은 크기로 잘라 사용한다.

죽순 보관법

죽순을 보관할 땐 일주일 이내로 쓸 죽순이라면 물에 담가 냉장보관하고, 오래 두고 쓸 죽순이라면 쓸 만큼 지퍼백에 소분해 냉동보관하는 것이 좋다.

▲죽순요리, 죽순장아찌 만들기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죽순 장아찌 만들기

재료 : 죽순, 진간장, 식초, 매실청, 물

1. 죽순을 깨끗이 손질에 끓는 물에 삶아준다.

2. 삶은 죽순을 흐르는 물에 씻어주고 물기를 말려준다.

3. 장아찌 양념의 비율을 1:1:1:1로 맞춰주고 냄비에 부어 끓여준다.

4. 열탕소독한 용기에 죽순을 넣어준다.

5. 한김 식힌 장아찌양념을 통에 부어 5~7일정도 숙성시켜 준다.

▲죽순볶음 레시피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죽순 볶음 만들기

재료 : 죽순, 양파, 홍고추, 쪽파, 다진마늘, 간장 3큰술, 굴소스 1큰술, 참기름, 통깨, 소금

1. 삶은 죽순을 깨끗하게 씻고 물기를 말려준다.

2. 기름을 두르고 다진마늘 반스푼을 먼저 볶아준다.

3. 양파를 넣고 양파에 마늘향이 입혀질 때까지 살짝 볶아준다.

4. 알맞은 크기로 썬 죽순을 넣고 간장, 굴소스, 소금 조금을 넣고 볶아준다.

5. 어슷 썬 홍고추를 넣고 참기름 한 큰술을 넣고 살짝 볶아준 후 불을 끈다.

6. 불을 끈 후 통깨를 뿌려 마무리한다.

▲죽순 부작용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죽순 부작용

죽순에는 시아노겐이란 독성물질이 들어있다. 때문에 섭취 시엔 꼭 삶아서 독성을 제거한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죽순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의 성질이 찬 사람은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과다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