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이 따지자면 뽕나무?' 기관지에 좋은 음식 꾸지뽕 효능과 꾸지뽕 먹는 법, 부작용까지…
상태바
'굳이 따지자면 뽕나무?' 기관지에 좋은 음식 꾸지뽕 효능과 꾸지뽕 먹는 법, 부작용까지…
  • 김수연 기자
  • 승인 2019.05.23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간에 좋은 음식 꾸지뽕 (사진출처=ⓒ비타민 네이버 TV 캡처 화면)

꾸지뽕 나무는 뽕나뭇과 중 하나로 꾸지뽕 열매에 대한 관심이 주목받고 있다. 꾸지뽕 나무는 신선들이 즐겨 먹은 선식으로 전해질 만큼 그 효능을 예로부터 인정받아 왔다. 특히 지금은 폐에 좋은 음식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꾸지뽕의 효능과 꾸지뽕 먹는 방법, 꾸지뽕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꾸지뽕 효능

꾸지뽕의 진액에는 루틴이란 성부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루틴 성분은 기관지와 폐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몸에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염증을 억제해 기관지염 및 호흡기 질환에 좋은 음식이다. 꾸지뽕에는 스티그마스테롤이 풍부해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항암효과도 뛰어나다. 이외에도 꾸지뽕잎 효능으론, 가바성분이 풍부해 간 기능 회복을 돕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 고혈압 증상에도 좋은 음식이다.

▲꾸지뽕 먹는 법 및 꾸지뽕차 만드는 법 (사진출처=ⓒ내몸 사용 설명서 네이버 TV 캡처 화면)

꾸지뽕 먹는 법

꾸지뽕은 열매 그대로 먹어도 좋고 꾸지뽕청을 만들어 먹어도 좋다. 꾸지뽕청 만들기는 먼저 꾸지뽕을 깨끗이 씻어준다. 깨끗이 씻은 꾸지뽕의 물기를 제거하고 열탕소독한 통을 준비한다. 보관통에 물기를 제거한 꾸지뽕과 설탕을 1:0.8의 비율로 버무려 넣어준다. 따뜻한 곳에 보관하고 일주일에 두 번 저어줘 발효를 시켜준다. 한달 뒤 씨만 걸러내주고 2개월동안 숙성하면 꾸지뽕청 완성이다. 꾸지뽕차를 만들 때는 꾸지뽕잎을 활용해 우려내도 좋고 꾸지뽕 뿌리를 활용해 우려내도 좋다. 꾸지뽕차로 먹을 시 수용성비타민은 섭취하기 쉽지만 지용성 비타민A와 미네랄 등을 섭취하긴 어려울 수 있다. 꾸지뽕분말가루를 활용해 차를 우려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꾸지뽕은 꾸지뽕 열매, 꾸지뽕잎, 꾸지뽕 뿌리 모두 버릴 것 없이 섭취할 수 있는 약재 중 하나다. 또한 꾸지뽕 맛은 달콤하고 상큼한 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간단한 간식에 곁들여 먹을 수 있는 꾸지뽕잼을 만들어 먹어도 좋다.

▲꾸지뽕 부작용 (사진출처=ⓒ비타민 네이버 TV 캡처 화면)

꾸지뽕 부작용

꾸지뽕은 특별한 독성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조심해야 할 부작용은 없지만 다량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소화기관이 약한 경우 꾸지뽕을 과다섭취하면 설사 및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