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봉준호 안심 스테이크 굽기 (사진출처=ⓒ알토란 네이버 TV 캡처 화면)

예전의 스테이크에 대한 인식은 특별한 날에만 먹는 고급음식이었다. 하지만 최근 요리 레시피가 많이 공유되면서 집에서도 간단히 먹을 수 있는 근사한 한 끼가 됐다. 다만, 스테이크 굽는 시간, 스테이크 재우기, 스테이크 굽는 온도 등 스테이크 굽는 법을 제대로 알아야 고급레스토랑 못지않은 스테이크를 먹을 수 있다. 전문 조리도구가 없어도 맛있게 스테이크를 구울 수 있는 알토란 스테이크 레시피, 백종원 스테이크 레시피, 최현석 스테이크 레시피까지 함께 알아보자.

알토란 봉준호 안심 스테이크

재료 : 소고기 안심(2cm 두께, 130g), 버터, 올리브유, 통후추, 소금, 마늘, 월계수잎

1. 안심은 소고기 중 가장 부드러운 부위다. 굽기 전 올리브오일 반 큰술을 고기에 뿌려주고 으깬 통후추 세 큰술과 소금 한 꼬집을 뿌려준다.

2. 그 위에 월계수잎 1장과 통마늘 2개를 으깨 올려준다.

3. 그 상태로 실온에 10분 놔두면 소고기 밑간이 완료된다.

4. 후라이팬을 불에 올리고 중불에 서서히 달군다.

5. 달궈진 팬에 올리브유 한 큰술을 넣어준다.

6. 안심을 넣고 중불에서 1분 간 구워준 후 뒤집고 바로 약불로 줄인다.

7. 버터 20g을 넣고 녹은 버터를 소고기에 끼얹으면서 3분간 구워준다.

8. 3분 후 불을 끄고 뚜껑을 덮어 3분정도 잔열로 소고기의 속까지 골고루 익혀준다.

▲알토란 봉준호 찹스테이크 레시피 (사진출처=ⓒ알토란 네이버 TV 캡처 화면)

알토란 봉준호 찹스테이크

재료 : 소고기 등심 300g, 버터 10g, 양파 1개, 편마늘 5개, 양송이 5개, 홍파프리카 1개, 청파프리카 1개, 올리브유 1 큰술, 돈가스소스 3큰술, 케첩 1컵, 겨자 반 큰술, 소금 한 꼬집, 으깬 통후추 반 작은술

1. 소고기 등심 300g을 사각형 모양으로 썰어 준비한다.

2. 달군 팬에 버터 10g을 넣어준다. 이 때 센불로 달구는 것이 아니라 중불로 달궈준다.

3. 양파를 먼저 볶고 마늘 5개를 넣어 볶는다. 양파가 살짝 투명해지면 양송이와 홍파프리카, 청파프리카를 넣어 볶는다.

4. 고기와 함께 다시 볶아야 하므로 반만 익힌 후 그릇에 옮겨준다.

5. 센불로 팬을 달군 후 올리브유 한 큰술을 두르고 소고기를 볶아준다. 겉만 코팅한다는 느낌으로 센불에 1분간 볶아준다.

6. 채소를 넣고 함께 볶아준다.

7. 돈가스 소스 3큰술, 케찹 1컵, 겨자 반 큰술, 소금 한꼬집, 으깬 통후추 반 작은술을 넣고 고루 볶아주면 찹스테이크 완성.

▲백종원 스테이크 굽는 법 (사진출처=ⓒ집밥 백선생 네이버 TV 캡처 화면)

백종원 스테이크

재료 : 스테이크용 소고기, 간 통후추, 맛소금, 올리브유

1. 스테이크용 고기의 앞뒷면에 통후추를 갈아 뿌리고 맛소금을 약간 뿌려준다.

2. X자로 칼집을 내고 올리브유를 넉넉히 발라준다.

3. 고기 위에 위생 비닐을 덮고 고기를 살짝씩 눌러 밑간이 잘 배도록 한다. 냉장고에 1시간 정도 스테이크 재우기 과정을 거친다.

4. 센불로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넉넉히 붓고 밑간해 둔 고기를 튀기듯 굽는다.

5. 한 쪽 면이 짙은 갈색이 되면 뒤집어 주고 뒷면 역시 짙은 갈색이 될 때까지 구워준다.

6. 짙은 갈색이 되면 약불로 줄인 후 버터를 넣고 취향에 맞게 더 구워주면 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