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초기증상 (사진=GettyImagesBank)

최근 우리나라의 대장암 발병률이 늘어나고 있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불규칙적인 식사, 자극적인 음식 등 장에 무리가 가는 생활습관들이 많기 때문이다.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 원인, 대장암 치료법, 대장암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의 위험신호 중 하나는 바로 혈변이다. 치질증상이나 자극적인 음식 등으로 인해 혈변을 볼 수도 있지만 대장암 의심 신호의 가능성도 배제하면 안된다. 혈변을 봤다면 항문외과 등을 찾아 항문출혈인지 장 출혈 증상인지 출혈 부위를 아는 것이 좋다. 또한 심한 복통이 발생할 수 있다. 잔변감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면 대장암 초기증상일 수 있다. 이외에도 식욕부진, 이유없는 체중감소, 배변습관 변화 등의 대장암 초기증상이 있다.

▲대장암 원인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장암 원인

대장암의 주요원인은 먼저 유전적 요인이 있다. 가족 중 대장암 환자가 있다면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좋다. 또 육가공품을 즐겨 먹거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 위주의 식단은 대장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비만, 잦은 음주, 신체활동부족 또한 최근 대장암의 주요 위험요인으로 손꼽히고 있다.

▲대장암 치료법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장암 치료법

대장암 치료방법은 진행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수술적 치료와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등을 병행할 수 있다. 수술적치료는 최근 개복을 하지 않고 복강경을 통해 수술하는 방법도 있다. 항암화학요법은 항암제를 투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재발을 낮추고 방사선치료의 효과를 높인다. 방사선치료는 대장암 초기증상일 경우 보조적 치료로 주로 진행된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 (사진=ⓒ픽사베이)

대장암에 좋은 음식

라이코펜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원활한 장운동을 돕는 토마토, 장내 유산균을 활성화하는 사과, 대장암을 비롯한 성인병 발병을 낮추는 고구마 등이 대장암에 좋은 음식이다. 이외에도 대장암 수술 후 식사가이드는 고기는 적정량 먹고 채소와 과일 등의 식단을 먹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