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초기증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이달 말, 편의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자궁경부암 진단 키트가 출시될 예정이다. 자궁경부암은 많은 여성에게 나타나지만 초기증상이 미미해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다. 하지만 아직까지 산부인과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는 여성들이 많아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 자궁경부암의 초기증상과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 치료, 자궁경부암 예방법까지 함께 알아보자.

자궁경부암 초기증상

자궁경부암 초기증상은 굉장히 미미한 편이다. 사람에 따라서는 초기증상은 아예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먼저 부정출혈이다. 부정칠혈은 여성질환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초기증상이다. 또한 질 분비물이 증가하고 골반통, 요통의 증상이 있다면 자궁경부암일 가능성이 있다.

▲자궁경부암 원인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의 주된 원인은 HPV 바이러스 감염이다. 모든 HPV 바이러스 감염이 자궁경부암을 발생시키진 않지만 HPV 고위험군 바이러스 감염자에게 자궁경부암 발병 가능성이 10배 정도 높게 나타났다. HPV 저위험군 바이러스의 경우 자연소실될 가능성이 높지만 면역력이 낮거나 고위험군 바이러스일 경우 자궁경부암을 불러올 수 있다. 또한 흡연여성이 비흡연여성보다 자궁경부암 발병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자궁경부암 치료법 및 자궁경부암 백신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궁경부암 치료법

자궁경부암 치료방법은 수술적치료와 방사선치료, 항암요법 등이 있다. 수술적치료는 암 세포의 전이상태, 환자의 연령 등에 따라 결정된다. 자궁을 최대한 보전하거나 자궁 전체를 들어내는 수술을 할 수 있다. 방사선치료와 항암요법 치료는 재발 방지와 전이 방지를 위해 동반될 수 있다.

자궁경부암 예방법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 자궁경부암의 원인 중 하나인 흡연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콘돔을 사용해 성접촉 시 발생할 수 있는 HPV바이러스 감염을 막는 것이 좋다. 또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도 하나의 방법이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만 12세 여아는 무료로 받을 수 있다. 26살 이하의 여성은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통해 암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