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HOME 포스트 지식/교양
[공감신문] 당신이 어젯밤 꾼 꿈의 의미

[공감신문] 여러분이 최근 꾼 꿈은 무엇인가? 

옛날부터 꿈은 우리의 상상력을 자극시켰다.

꿈을 자주 꾸는 사람이라면 어젯밤 꿈이 궁금해 인터넷 검색을 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검색을 해보면 같은 꿈이라도 ‘오늘 하루 조심하시길’ 이라거나, ‘뭐든지 잘 풀리는 날’ 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이렇듯 꿈은 여러 방면으로 해석된다. 

좋은 꿈을 꿨다면 기분이 좋은 건 당연하고, 안 좋은 꿈을 꿨으면 하루종일 찝찝하다.

여러분이 꿈의 의미를 궁금해 하는 이유는 아마 어젯밤 꾼 꿈이 ‘오늘을 예지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과학적으로 꿈은 ‘무의식상태에서 뇌가 무작위적으로 활동한 결과물’이라고 한다. 그렇게 보면 꿈이 ‘무엇을 예언한다는 것’과는 거리가 먼 듯하다. 

꿈이 예언의 기능을 하지 않는다고 해도, 우리는 그 꿈의 의미가 뭔지 궁금하다. 왜? 자신이 그 꿈을 왜 꿨는지 궁금하니까. 알고 싶으니까. 또 해몽은 재밌으니까. 

꿈과 관련된 이야기는 검색만 해도 우루루 쏟아져 나온다.

앞서 말했듯, 꿈의 해석은 여러 가지다. ‘이것이 당신의 꿈에 대한 정답이다’라고 할 순 없다. 그러니 해몽은 재미로 보는 것을 추천한다. 

 

■ ‘글’이나 ‘글씨’와 관련된 꿈

꿈속에서 펜을 들고 싸인을 했다면, 명성을 떨친다는 의미다.

꿈속에서 글씨를 쓰거나 글을 짓는 일은 지시나 암시를 뜻한다. 

만약 글씨나 글이 제대로 써지지 않았다면,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준비나 훈련이 충분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꿈속에서 글은 자신에게 나를 알리는 것으로 해석된다.

반대로 제대로 써졌다면, 이는 자신을 누군가에게 알릴만한 중요한 일이 생길 것을 뜻한다.  

 

■ 떨어지는 꿈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꿈을 꾸면 키가 큰다는 말은 도대체 누가 한거야?

떨어지는 꿈을 ‘어느 곳에서’ 떨어지는지에 따라 해석이 크게 갈린다. 

낭떠러지나 하늘에서 떨어지는 꿈을 꿨다면 구설이나 시비 등에 휘말려 곤란한 상황을 겪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옥상에서 떨어지는 꿈은 업무가 차질 없이 진행될 것을 뜻한다.

낮은 건물에서 떨어졌다면 주변 사람들과 관계가 좋아질 것을 암시하며, 높은 건물에서 떨어졌다면 원하던 일이 이뤄질뿐더러 그 이상의 결과가 나타나는 좋은 꿈이다. 

꿈 속에서 높은 건물에서 떨어졌다고 해도 무서웠다면, 좋은 꿈은 아니다.

꿈에서도 ‘느낌’이 중요하다. 떨어지면서 무서운 느낌을 받았다면 좋지 않으며, 기분이 좋고 행복했다면 어느 곳에서든 떨어졌어도 길몽이라 한다.

 

■ ‘이’가 빠지는 꿈

이가 빠지는 꿈을 꾸면,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는 이야기도 있었다.

이가 빠지는 꿈은 잘 알려진 흉몽 중 하나다. 자신의 윗니 치아가 빠지는 꿈을 꾸면 윗사람의 죽음을 뜻하며, 아랫니는 나보다 아랫사람의 죽음을 뜻한다고 다들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이가 빠지는 꿈은 다 흉몽일까?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의 이가 빠지는 꿈을 꾸면 평소 자신을 귀찮게 하는 사람이 사라지고 일이 잘 풀리는 것을 뜻한다.

새로 나는 이를 보거나, 새 이가 자라는 듯한 느낌을 받는 꿈은 자신의 능력을 발견하는 꿈이라고 한다. 이와 관련된 꿈이 모두 다 흉몽은 아니니 관련된 꿈을 꿨다고 너무 좌절 말자.

 

■ ‘죽음’과 관련된 꿈

주변 사람이 죽는 꿈을 꿨다고 너무 고민 말길. 꿈은 꿈이다.

꿈을 검색하면 나오는 연관 검색어 중 하나가 주변 사람이 죽는 꿈이다. 이는 대부분 길몽으로 그 사람의 장수, 재물을 뜻한다.

자신이 죽는 꿈은 불길한 꿈같지만 성공을 암시하는 꿈이며, 누군가 자신을 죽이는 꿈 또한 행운이 다가올 것을 의미한다.

죽은 사람이 꿈에 나오는 것은 그리움이나 상실감이 꿈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한다. 이 꿈과 관련해 검색하면 여러 가지 좋지 않은 해몽이 나와 있다. 하지만 그리운 사람이 나온 것만으로 길몽이니 너무 많은 의미를 두지 않는 것이 좋겠다.

 

■ 쫓기는 꿈
쫓기는 꿈은 배신, 괴롭힘, 구설수, 질병과 관련된 해석이 많다. 이 꿈은 대부분 좋지 않은 일을 암시한다.

쫓기는 꿈을 꾸는 것은 일상에서 받은 스트레스가 꿈에서까지 이어지는 것이다.

사람이든 동물이든 쫓기는 꿈을 꿨다면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곳에서 떠나고 싶은 마음이 꿈으로 표출됐다고 해석된다.

꿈에서 돼지를 보면 재물이 생긴다는 말이 있다.

‘돼지가 꿈에 나오면 복권을 사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허나 그 좋은 돼지에게 쫓겼다 해도 좋지 않다. 재물로 인해 시끄러운 일이 발생할 수 있다는 꿈이라고 한다.

귀신이 나오는 꿈은 좋지 않다. 무서우니까...

귀신에게 쫓기는 꿈은 갑작스러운 큰 사고나 사기를 당할 수 있다. 쫓기는 꿈을 꿨다면 조심해야겠다.

 

■ ‘불’과 관련된 꿈

불이 나오는 것은 좋지만, 무엇인가를 태우는 꿈은 좋지 않다.

꿈에 불이 나왔다면 이는 좋은 일을 암시한다. 하지만 불이 아닌 연기만 나왔다면 별로 좋지 않다. 

불은 크면 클수록 더 좋은 꿈이다. 촛불, 성냥과 같은 작은 불을 꿈에서 본다면 작지만 이득을 본다는 뜻이며, 담배꽁초를 버린 곳에서 불이 난다면 그 크기에 따라 다르나 근심과 고민이 해결되고 사라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꿈속에서 등장하는 검은 연기는 주위에서 좋지않은 일이 생기는 것을 의미한다.

불이 아닌 연기와 재만 가득했다면? 좋은 꿈은 아니다. 불이 붙지 않고 연기만 나는 꿈은 일이 지연되거나 침체기에 빠지는 것을 의미한다. 꿈속에서 연기가 안개처럼 가득하다면 불쾌한 사건에 엮일 수 있을지도 모른다.

 

■ ‘물’과 관련된 꿈 

물은 재물 뿐 아니라 지식을 상징하기도 한다.

물은 재물을 뜻한다. 물도 불처럼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데 탁한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다.

꿈에서 본 물이 맑다면 일이 순조롭고 매끄럽게 풀리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물이 탁해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면, 반갑지 않은 일이 찾아올 수도 있다.

물에 빠지는 꿈 또한 빠진 후 어떻게 됐는지에 따라 다르다. 그대로 가라앉게 된다면 난관에 처하게 된다는 것이고, 물 위에 떠 오른다면 하는 일이 잘 된다는 의미다.

 

■ 꿈은 꿈일 뿐이다

여러분이 꿨던 꿈이 안 좋다는 말을 들었다고 해도 너무 괘념치 말길. 그 누구도 꿈은 내일을 말한다고 얘기하지 않았다. 그저 오늘의 운세처럼 아침에 눈 떴을 때 잠을 깨는 용도로나 재미삼아 보길 바란다. 

    공감포스팅팀 | pjs@gokorea.kr

    진심을 다해 노력하는 공감신문이 되겠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__^
    궁금하신 주제를 보내주시면 포스트 주제로 반드시 고려합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공감 포스트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