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계나 뷰티업계뿐 아니라, 학교와 직장 등 사회 다양한 분야에서 개인의 외모가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작고 갸름한 얼굴형을 만들어주는 안면윤곽수술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안면윤곽 수술은 돌출된 얼굴골격 부위를 개선하여 얼굴형과 이미지를 바꾸는 성형술로, 가장 높은 수준의 난이도와 비용을 요구하는 수술이다. 가장 많이 시행하는 수술로는 광대뼈축소술과 사각턱수술이 있으며, 돌출입수술, 턱끝수술 등이 여기에 속한다. 

안면윤곽술은 돌출된 얼굴골격을 다듬는 수술로써, 안면윤곽술로 인해 얼굴의 이미지가 부드러워지고 세련되어 보일 수 있다. 특히 튀어 나온 광대를 교정하는 광대축소술이나 모난 턱 선을 V라인으로 바꿔주는 사각턱축소술과 턱끝수술은 얼굴 윤곽의 변화뿐 아니라 이미지를 부드럽고 여성스럽게 바꿔주는 효과로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난다.

또한 최근의 안면윤곽 수술은 집도의 경력이나 직감에 의한 수술보다는 3D입체 분석과 X선 분석 등을 통해 정확한 절개와 오차 없는 절제로 미리 예측된 결과에 근접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렇게 얼굴형의 세밀한 분석을 통한 수술은 후유증이나 부작용 우려도 줄어들어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 

그럼에도 안면윤곽 수술은 가장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며, 회복기간도 다른 수술에 비해 길고 부작용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있는 수술은 아니기 때문에 수술을 결정할 때에는 신중해야 한다. 특히 얼굴의 입체감을 살려주면서 이상적인 비율을 맞춰주는 것이 필요하므로 충분한 수술사례와 숙련도를 가진 성형외과 전문의 진료가 필수다.

갸름한성형외과 박노혁 원장은 “안면윤곽 수술은 집도의가 단순히 디자인적인 감각을 갖춘 것만으로는 안심할 수 없다. 다양한 수술 경험을 바탕으로 정확한 판단을 통한 수술계획을 세울 수 있어야 하고,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능력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며, “병원 내 첨단장비 구비여부나 수술 후 환자 관리 시스템 등에 대해서도 미리 체크해 둔다면, 안면윤곽 수술에서 큰 위험 부담 없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