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할 예정이거나 입주 중인 단지, 입주여건 종합적으로 판단 가능

주택산업연구원은 주택공급자 입장에서 입주 예정이거나 진행 중인 단지의 입주여건을 종합 판단하는 '입주경기실사지수'를 개발했다. / 연합뉴스=공감신문

[공감신문] 주택산업연구원은 주택사업자 대상으로 입주여건에 대한 조사 결과를 지수화 한 ‘입주경기실사지수’(HOSI:Housing Occupancy Survey Index)를 국내 첫 개발했다고 12일 발표했다.

이는 공급자 입장에서 입주할 예정이거나 진행 중인 단지의 입주여건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지표다.

입주물량이 증가하면 전세가격 안정화를 기대할 수 있지만 단기간 급증하는 경우 전세가격 급락이나 역전세난, 주택사업자의 부실화 위험이 존재한다.

이에 입주물량 과다지역에 대한 집중적인 관리 및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됐고, 입주상황을 사전 진단할 수 있는 입주관련 시장지표는 전무한 실정이었다.

이에 주택산업연구원이 개발한 입주경기실사지수는 입주상황 파악 및 입주물량 증가에 따른 위험을 진단할 수 있다. 

입주물량 급증에 따른 시장위험을 사전 진단하고, 입주환경을 고려한 정부의 주택수급계획 및 주택사업자의 사업계획 수립 지원을 기대할 수 있다.

입주경기실사지수 및 입주율은 입주여건에 대한 시장판단을 지원하기 위해 처음 개발된 지수인 만큼 향후 하반기동안 조사를 진행하면서 지수 안정화 작업을 병행할 예정이다.

7월 전국의 입주경기 전망치는 81.0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 자료=주택산업연구원

한편, 전국의 7월 HOSI 전망치는 81.0을 기록했다. 특히 서울 지역이 89.6으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인천(82.7) ▲강원(84.7) ▲경북(83.3) ▲경남(83.3) 순이었다. 그 외 지역은 60~70선 수준이었다.

대구와 대전지역 입주여건은 상대적으로 좋지 않았다. 이들 지역의 7월 입주예정물량은 많지 않지만, 공급유형 대부분이 도시형생활주택인 만큼 입주리스크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7월 입주예정인 아파트는 전국 54개 단지, 총 3만7536세대로 조사됐다. 수도권에서 21개 단지·1만7475세대, 그 외 지역에서 33개 단지·2만61세대가 입주할 예정이다. 각 유형별로는 ▲민간 2만5084세대(66.8%) ▲공공임대 9866세대(26.3%) ▲공공분양2586세대(6.9%)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