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미세먼지 25% 감축 목표…6가지 추진전략 세우고 종합계획 로드맵 시행

지난 3월 20일 도심 미세먼지 근절을 위해 김영종 구청장이 광화문광장을 청소하고 있는 모습 / 종로구 제공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주민과 함께 만드는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2019 미세먼지 줄이기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깨끗한 대기환경을 위해 힘쓴다고 13일 밝혔다. 

종로구는 이번 종합대책 추진을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미세먼지 저감사업을 발굴하고 미세먼지 캠페인 등을 꾸준히 추진해 구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힘쓴다는 계획이다. 

우선 공공시설을 대상으로 추진하되 차츰 민간으로 영역을 넓혀 구민들 스스로 생활 속에서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동참하도록 유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구는 2022년까지 (초)미세먼지 25% 감축을 목표로 ▲위기관리 대응체계 구축 ▲미세먼지 배출사업장 관리 ▲교통 분야 미세먼지 저감 추진 ▲생활주변 미세먼지 저감 ▲취약계층 미세먼지 건강보호 대책 ▲미세먼지 줄이기 주민 참여 실천운동 전개 등 여섯 가지 추진 전략을 세우고 종합계획 로드맵을 시행한다.

종로구는 먼저 주민건강을 지키고 미세먼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위기관리 대응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미세먼지 예·경보제를 운영, 미세먼지 주의보 등 발령 시 주민 행동요령을 신속하게 전파한다. 

또, ‘미세먼지 배출사업장 관리’와 공사장 비산먼지, 연1회 민관합동 지도점검 및 무신고 시설 행정처분과 하수관리 등을 진행한다. 

종로구는 교통 분야에 있어서도 대대적인 미세먼지 관리에 나선다.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5등급차량 운행 제한을 실시하고 단속 시 과태료 10만원 부과 조치를 취한다. 단, 유예대상, 저공해조치 차량은 제외된다. 

종로구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꾸준히 '미세먼지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고 밝혔다. / 종로구 제공

구는 또한 경유차량에 대한 배출가스를 집중 단속하고, 찾아가는 배출가스 무료점검, 공회전 제한 지역을 단속한다. 친환경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신규 관용차 구입 시 전기차 등 친환경자동차를 구매하고, 500세대 이상 건축 허가 시 전기충전시설 설치를 의무화한다.

아울러 구는 생활주변에서 주민들이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저감 사업을 펼치고, 어린이와 노약자 등 건강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 

구는 취약계층에 보조금 지원 및 특별판매를 병행 추진하며, 취약계층 이용시설 환경개선을 위해 전문 인력을 동원, 공기순환장치 등을 설치한다.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 시 도로 청소를 강화하고, 방치된 땅 청소와 텃밭 조성 등을 진행한다. 그밖에 구는 경복궁 주차장에 매연 전기집진기를 설치하고 버스정류장에는 에코쉘터를 시범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종로구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주민참여실천운동을 전개하기 위해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미세먼지 특강을 진행하며, 실천 캠페인을 전개한다. 구청 공식 SNS및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서도 다양한 콘텐츠를 알릴 방침이다. 

김영종 구청장은 "행복한 삶을 누리는 데 가장 근간이 되는 '건강'을 행정의 최우선으로 두고 사회적 건강과 개인의 건강이 조화를 이루는 지속가능한 도시, 누구나 숨 쉬는 데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 맑은 종로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