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초기증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임신은 여성의 몸의 다양한 부분은 변화하게 한다. 이는 임신호르몬 분비때문이다. 임신임을 알아차릴 수 있는 임신초기증상과 배란일 계산법, 임신테스트기 사용법까지 함께 알아보자.

임신초기증상

가장 먼저 확신이 드는 증상은 생리를 안하는 것이다. 평소 생리가 규칙적이었음에도 갑자기 생리가 늦어진다면 임신을 의심해봐야 한다. 또한 몸살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임신 호르몬으로 인해 미열이나 몸에 힘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가슴통증과 변비가 나타나기도 하며 예민한 경우 임신 4주차에도 입덧을 느낄 수 있다. 질 분비물이 증가하고 빈뇨, 잔뇨감 등을 느낄 수 있다.

▲배란일은 생리예정일로부터 이주 전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배란일 계산법 및 배란일 계산기

배란일이란 난소에서 성숙한 난소를 배출해 임신 가능성이 높은 시기를 말한다. 배란일날 성관계를 가졌다면 임신 가능성이 높다. 생리가 일정하다면 배란일은 대체로 다음 생리예정일로부터 이주일 전을 말한다.

▲임테기 사용법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임신테스트기 사용법

소변 중의 임신호르몬 농도를 측정해 임신을 확인하는 방법이 임신테스트기다. 임테기의 뚜껑을 열고 흡수부분에 소변을 충분히 묻혀주면 된다. 성관계 2주 후 아침 첫 소변으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소변을 묻혀준 후 평평한 곳에 5분정도 놔두면 된다. 임신테스트기의 대조선(C)와 검사선(T)에 모두 선이 나타나 임신테스트기에 두줄이 나타나면 임신이다. 임신테스트기 한줄인 경우 비임신인데, 어떤 경우 재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검사선(T)만 선이 나타난다면 재검사하는 것이 좋다. 임신테스트기의 선이 흐릿하게 나타난 경우 48시간 후 다시 테스트해보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