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조기발견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암'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망원인 가운데 가장 큰 원인이다. 대장암을 비롯해 폐암과 췌장암, 구강암, 자궁암, 간암, 위암, 자궁경부암 등 다양한 암질환을 앓고 있는 암환자수는 약 100만 명에 달하며 매년 새롭게 암을 진단 받는 사람도 꾸준이 증가하고 있다. 암은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예방이 가능하다고 한다. 암의 조기발견이 중요한 이유와 암을 예방할 수 있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알아보자.

암은 조기발견이 중요한 이유?

암은 조기에 발견할수록 완치율이 높아진다고 한다. 이에 따라 빠르게 암을 발견하고 적정한 의료의 서비스를 환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국가와 관련 전문가들의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암은 치료보다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세계보건기구에서는 암의 약 30%는 예방이 가능하고 1/3은 조기에 진단할 경우 완치가 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나머지 환자 역시 적절한 치료를 하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생활습관으로 암을 예방하자!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권장하는 지침에 따라 일상에서 건강생활을 실천하면 암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건강한 생활습관은 암이 발생하는것을 막을 수 있다는 매우 큰 장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생활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국립암센터가 제시하는 암예방 지침

우리나라 국민들의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함 만들어진 국민암센터에서 제시하는 암예방을 위한 건강한 생활습관은 다음과 같다.

1. 담배를 피우지 말고 남이 피우는 담배연기도 피하기 2. 충분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고, 다양한 식단으로 균형있게 식사하기
3. 염분을 줄이고 탄 음식을 먹지 않기
4. 암예방을 위하여 하루 한 두잔의 소량의 음주도 피하기
5. 한주에 5번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날 만큼 운동하거나 걷기
6.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 체중 지키기
7. 예방접종 지침에 따라 B형 간염과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받기
8. 성 매개 감염병에 감염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성생활 하기
9 발암성 유해물질에 노출되지 않게 작업장에서 안전 보건 수칙 지키기
10. 암 조기 검진 지침에 따라 검진을 빠짐없이 받기

건강한 생활습관을 통해 암을 예방하도록 하자!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