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권고 등 방식으로 인터넷 청약 유도, 당첨자 선정 및 청약금 환불 등 절차 투명해질 듯

[공감신문] 정부가 오피스텔 인터넷청약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이에 모델하우스 청약을 위해 몇 시간씩 줄을 서서 기다리는 진풍경이 사라질지 여부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가 오피스텔 청약을 금융결제원을 통한 인터넷 청약으로 유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업체 자체적으로 모델하우스에서 진행하고 있는 오피스텔 청약을 금융결제원을 통한 인터넷 청약으로 유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24일 밝혔다. 

건축물 분양 법률에 따르면 오피스텔은 별도 제약 없이 공개모집 규정만 따르면 사업주체가 청약방식을 마음대로 정할 수 있다. 이에 대부분의 오피스텔이 모델하우스를 통해 업체가 직접 현장에서 청약을 받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모델하우스 청약의 경우 오랜 시간 줄을 서는 것은 물론 밤을 새는 경우도 있었고 청약금을 현금으로 준비해야 하는 점 등 청약자들 사이에서 다수의 불만이 제기돼 왔었다. 

최근 하남 미사에서 분양한 한 오피스텔의 경우 당첨자 발표가 연기되고 청약금 환불이 지연되면서 큰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이에 국토부는 오피스텔 청약을 인터넷으로 유도하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 오피스텔만 인터넷 청약을 법으로 의무화하기 어려운 만큼 지방자치단체 권고 등 방식으로 인터넷 청약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오피스텔 인터넷 청약이 확대되면 당첨자 선정이나 청약금 활불 등 절차가 투명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30실 이상의 오피스텔의 경우 분양 신고를 지자체에 하게 돼 있다. 이 과정에서 인터넷 청약을 권고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소규모 오피스텔은 청약자가 많지 않은 만큼 500실 이상 1000실 이하의 중대형 규모의 오피스텔로 한정해 인터넷 청약을 유도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오피스텔의 인터넷 청약이 확대되면 기존의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사라지는 것은 물론 당첨자 선정이나 청약금 환불 등의 절차도 투명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