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전후 여성이라면 자연스럽게 경험하는 여성 갱년기는 여성호르몬이 감소함에 따라 성성숙기에서 노년기로 이행하는 기간으로 신체적, 정신적으로 많은 변화가 나타나는 기간이기 때문에 제2의 사춘기라고도 불린다.

매달 찾아오던 생리가 중단됨에 따라 여성 갱년기가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는데, 대게 폐경초기증상과 함께 갱년기 불면증, 안면홍조, 근육통, 방광염 등 여성 갱년기 증상을 동반한다.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신경과민과 우울증으로 번질 수 있다.

여자 갱년기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호전되지만, 무조건적으로 방치하는 것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대처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 호르몬 주사를 맞거나 여성 갱년기 약을 복용하는 등 여성 갱년기 치료를 병행하는 경우도 많지만, 부작용의 우려가 있어 일상생활에서 갱년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먼저 항상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며 마음을 안정시켜야 한다. 명상을 하며 심신을 다스리는 것도 좋다. 또 규칙적이고 지속적인 운동을 통해 심폐 기능을 강화하고 불안과 불면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갱년기 여성이 하면 좋은 운동에는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수영이 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여자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여성호르몬 많은 음식인 석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고 불리는 ‘엘라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천연 에스트로겐 음식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발생하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석류 효능을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과육부터 껍질과 씨까지 모두 먹는 것이 좋지만 온전하게 섭취하기가 어렵고 그 과정이 다소 불편하기 때문에 석류즙, 주스 등을 통해 섭취하거나 청, 잼, 피클 등으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또 베이킹 재료로 사용하거나 샐러드에 넣어 섭취하는 사람들도 많다.

석류가 들어간 갱년기에 좋은 영양제를 통해 간단히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 더플로레에서 출시한 ‘갱년기여성 N 미작’은 국내산 석류추출물과 함께 MSM, 크랜베리농축액분말, 비타민미네랄혼합분말 등 다양한 부원료를 함유하고 있는 갱년기 건강식품이다.

삼성화재 1억원 생산물 배상책임보험에 가입되어 누구라도 믿고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 제품이며, 작은 사이즈의 알약으로 제조되어 섭취가 수월하다. 또 PTP 개별포장으로 휴대가 간편하고 위생적이며 밴딩이 들어간 오픈형 박스 형태로 만들어져 보관이 용이하다.

한편, 관계자는 “석류 섭취를 통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건강 관리를 돕는 간편한 여성 갱년기 영양제”라며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의 안전한 제품이기에 어머니 생신선물로도 많이 찾는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